KOSPI지수 1950pt 지지반등 여부에 따른 희비(喜悲)

비추세 구간내에 존재하는 시장이나, 단기적인 반등의 흐름을 불안정하게나마 보여주고 있는 시장임을 감안한다라면 아직까지는 공격적인 트레이딩 보다는 잃지 않는 매매. 즉, 손실 최소화를 주 목적으로 두는 보수적 관점의 매매가 유효한 시장입니다.

허나, 시장 방향성이야 늘 상하 변동성을 보이며 나름의 파동을 그리기에 무작정 시장이 좋지 않다고 하여 바라만 볼 수는 없는 일.

현 시점 1950pt 지수 돌파가 단기적으로 시장의 방향성 전환의 시그널로서 인식될 수 있는 중요 지수 가격대이며, 이 가격대에서의 지수 횡보 및 변동성을 보일지라도 가격유지를 보여준다라면 당분간 시장은 일정분 반등 흐름을 이어나아갈 확률이 매우 높은 구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수 반등 시점에서는 코스닥 시장은 소외 될 것이며, 그간 시장에서 낙폭과대 종목으로 일컬어지는 각 주요 업종별 대표 KOSPI 종목군들의 반등 흐름을 이어나아갈 것이며, 단기 매매보다는 스윙 이상의 관점에서 단기 소추세 매매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기존에 보유종목을 갖고 계신분들은 실상 시장 반등 구간내에서도 본인의 종목이 시장과 연동성을 보이지 않으며 횡보를 할시에는 과감하게 손익 규모에 따라 매도를 하셔야 할 것이며, 좀더 강한 종목을 포트에 담아야 할 것입니다.

신규로 종목 진입을 하려 하신다면, 금요일장까지 확인 이후 KOSPI지수 기준 가격 지지반등 유무에 따라 과감히 진입을 하되, 초반 테스팅 물랴으로 시작하여 추세를 확인하며 본물량을 실어주는 포지션 매매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모처럼만에 단기적으로나마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그널이 발생하였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개인 수급이 우선시 되는 시장 상황이기에 일정분 개인 포지션 방향성이 외국인과 기관과 반대 방향성을 띈 상승 방향성이 구체화 되기를 바래 봅니다.

돈 많이 버시길…!

good luck

Posted o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