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18] 1승 9패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가?

아침 기온이 뚝 떨어져서인지… 자고 일어나면 몸이 뿌짓~뿌짓 한것이… 요즘은 영 맥아리가 없네요.. 아침에 일어나 가볍게 따뜻한 차라도 한잔 마셔서 몸을 데워야지 그렇지 않고서는 하루 온종일 온몸이 뻐근한채 보내야 할지도 모를 그런 날인듯 싶네요. 아침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따뜻한 차 한자… 꼭 해보세요. ^^

여러 통로를 통해 공개되어진 여러 고수들의 인터뷰나 그들의 글 등을 볼때 그들의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결코 큰시세 혹은 대박에 연연해 하지 않는 다는 것이지요. 그저… 1% 이상의 수익에 진심으로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시장에 대한 겸손함을 갖추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그리 쉽지많은 않은것 같습니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매매를 함에 있어서 패가 쌓여갈때마다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해 소극적으로 시장에 대응하거나 혹은 외면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혹, 제목을 보시고 오해를 하실까봐 말씀드리지만, 아홉번의 연패 후 단 한번의 대박을 노리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물론 대박이 되고 이전 손실분을 단 한번에 회복할 수 있을만큼의 큰 행운이 올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제가 드리고자 하는 말은 아홉번의 연속적인 패배를 감내하고 자신을 통제하며 평정심을 잃지 않을 수 있는가? 입니다. 후에 1승이 기폭제가 되어 차근 차근 누적 수익을 쌓아갈 수 있게끔 만들 평정심을 갖고 있느냐 입니다.

만일 감정적으로 쉽게 동요되고 9패 후 1승의 대박을 노린다면 다시 9패 이상의 연속적인 손실을 기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적으로 1승에 집착하여 대박을 노리고 감정적으로 무리한 베팅과 트레이딩을 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1승은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겠지요.

아무런 의미 없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한번쯤 곰곰히 고민해봐야 될지도 모를 그런 이야기 금일 포스팅 마칠까 합니다. 요즘 조금씩 블로깅이 즐거워지네요. 졸필이지만…. 차근 차근 발전해 나아가는 모습 보여드리겠으며 조금이라도 도움 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글로 채워 보고 싶어지네요. ㅎㅎ;

Tagged with #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