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보유가 아닌 트레이딩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면 얼마나 많은 이들이 만족을 할까? 손익을 떠나 그저 아쉬운 한해였다.

돌이켜보면 시장은 그저 매수 후 보유 전략을 구사했을시에 원하는 만큼읭 수익률을 거두어 드릴 수 있을것인가? 아마도 그에 대한 답은 올 한해 동안의 증시 흐름을 돌이켜본다라면 충분히 잘 알 수 있으리라 본다.

각종 모멘텀을 동반한 테마주의 부진을 들 수 있다. 물론 그 와중에도 게임주, LED, 반도체, 자동차 기타 등등 때에 따라서 상승 흐름을 보여주기는 하였으나 시장의 중심주로 등극하기를 기다리며 매수 후 보유를 하기에는 극단적 변동성을 내포하고 있었으며 비추세 구간내에서의 하락, 횡보의 시간이 매우 길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저 상승하기전에 무엇이든 보유하고 있으면 상승할 것이라 믿고 바라는 시장 참여자들이 참으로 많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올 한해 시장은 철저히 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할 수 밖에 없을만큼 모멘텀의 생성과 소멸의 시간이 짧고 시세 역시 대다수 종목군들이 급작스러운 상승과 과열 시세 이후 급락의 흐름을 보였다. 물론 최소 3개월 이상의 큰 시세를 준 종목들이 있으나 이는 예외로 두자. 시장의 보편적 현상을 보아야할것이지 특수한 종목을 보고 희망을 품으면 안된다. 가령 현재 운용자금의 10% 이하의 비중을 들고 큰 수익률을 낸다 할지라도 득이 될게 무엇이 있겠는가?

지정학적 리스크 및 금융시장 불안 그리고 정치, 규제 등이 복합적으로 금융 시장의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부동산, 채권, 외환, 주식 등은 말할것도 없다. 시중에 자금이 풀리지도 않으며 유통 역시 매우 저조하였다. 이러다 인플레이션 발생 하는 것은 아닌지 그 가능성을 점치기도 하였다.

그래서였을까? 대다수 시세가 긍정적 방향성을 보여주기 보다는 약세, 횡보, 반등 이후 추세 돌파 또는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비일비재 발샐하였다.

각 종목별 거래량과 거래대금 역시 전반적으로 저조세를 유지하였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차트(가격)이 왜곡되었으며 기술적 분석으로 트레이딩하는 이들에게 시장은 수많은 휩소(whipsaw)가 가득한 시장으로 기억될만큼 어려움을 격게 하였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비추세 거래에 익숙해지게 되고 가격 하락 및 횡보 또는 고점대비 -45% 이상 하락 한 종목만을 주로 거래하게 되며 자연스레 손실 포지션을 장기간 강제적으로 보유하는 상황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수 많은 이들이 아니라고 또는 그럴리가 없다고 하는 일이 하나 있다.

“적잖은 시장 참여자들이 현금 없이 큰 손실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진실이다. 참으로 많은 이들이 전체 운용자금의 70~80% 이상 손실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현금을 쥐고 있는 상황이다.

2013년도 역시 그러하였다. 그리고 올해 역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2015년은 장담컨데 흔히들 오해하고 있는 ‘투자’의 관점이 아닌, ‘투기’ 또는 ‘트레이딩’ 관점으로 시장을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수많은 시장의 성공 사례가 반드시 투자를 하여야 하며, 저평가 가치주를 시장의 중심주로 등극할때까지 장기간 보유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실전은 다르다. 글로는… 입으로는 수익을 쉽게 낼지라도 실전은 냉혹하고 매우 상이하다. 조심스럽게 비열하게 생존을 주목적으로 시장을 접근하여야 한다. 때론 과열된 시세가 발생한다. 그러한때는 그에 맞는 매매툴을 활용하면 된다. 다만, 이러한 거래는 1년 내내 발생치 않는다라는 것이다.

큰 시세를 탐하기 위해 기다리고 트레이딩을 지속해 나아감으로서 꾸준한 수익을 거두어 들여야 한다.

새해에는 더욱더 냉혹한 트레이딩의 시장이 될것이다. 재료, 가치 등은 시세가 만들어지고 나서 해석을 위한 명분으로서 작용할것이다. 수많은 정보 매체를 통해 퍼져나가는 흔히들 말하는 ‘찌라시’는 도박판에서의 초심자의 행운처럼 처음에는 수익을 줄지라도 결국 필패의 길로 안내할 것이다.

정신을 가다듬자. 떠나지 못할거라면 헛된 망상에 사로잡혀 시간과 감정을 낭비하지 말자.

첫째도 둘째도 수익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의 실패했던 모든 것들을 뿌리채 바꿔야 할 것이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생각과 행동을 바꾸자. 결과가 증명하고 보답할 것이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