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빼앗기면 행동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

약세 횡보장입니다. 중소형주들의 등락 움직임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소액 대응 외에는 대규모 매수/매도가 이뤄지기에는 거래량, 거래대금이 현저히 적은 상황입니다. 당분간 시장 수급은 크게 개선 되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긍정적 모멘텀으로 인식할만한 사항이 없으며 대기 중인 것 역시 없는 상황입니다.

코스닥 개별주들의 모멘텀에 따른 민감한 변동성을 보여 줄 것입니다. 코스피는 묵묵히 하락이든 상승이든 나름의 추세를 유지할 것입니다.

휘둘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코스닥 시세에 끌려다니시거나, 코스피 종목의 위험 관리를 외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별달리 중요 사항은 없습니다. 특이 사항 발생시 즉각 통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금일 장에 임하시며 한번쯤 읽으시면 좋을 만한 글을 함께 담아 봅니다.

성공 투자 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공자의 제자 중에 안자라는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게 되었다. 그런데 사공의 표정이 그지없이 편안해 보이고 노 젓는 솜씨 또한 일품이었다. 호기심이 동한 안자는 사공에게 물었다.

“저 같은 사람도 배 젓는 법을 배울 수 있겠습니까…?”

그러자 사공은 아주 짧은 대답을 해 주었다.

“물론입니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연습만 하면 곧 배울 수 있고, 잠수를 잘하는 사람은 배를 본 적이 없어도 바로 저을 수 있습니다.”

안자가 그 이유를 묻자 사공은 빙그레 웃기만 할 뿐이었다. 그래서 안자는 공자에게 이것을 물어 보았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물에 빠지는 것을 겁내지 않기 때문이고, 또 잠수에 능한 사람은 배가 뒤집히더라도 결코 당황하지 않는다. 그래 서 오로지 배 젓는 일에만 전념하게 되는 것이다.”

그제서야 안자가 고개를 끄덕이자 공자는 덧붙여 말했다.

“내기를 하는 경우에도 이와 같아서, 기왓장 하나를 걸고 내기하면 기가 막히게 잘하는 사람이 그보다 조금 더 값진 물건을 걸면 기가 죽고, 황금을 걸면 정신이 혼미해진다. 그 사람의 기술은 언제나 같지만 마음을 물건에 빼앗기면 행동은 뜻대로 되진 않는 것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