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장 회복 기준 가격

월요일 아침부터 시장은 맥이 짚히질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쉬운대로 차분히 위험관리에 나서는 것이 전체 계좌 관리에 득이 되는 시점입니다. 그저 막연하게 비자발적인 계좌 관리는 자칫 현 상황보다 악화된 상황에서 심리적 고통을 가중 시킬 뿐입니다.

물론, 시장은 상승으로 회복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 저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은 늘 그러하듯 상승보다 하락의 확률(경우의 수)가 높기에 혹시 있을지 모를 상황에 만반의 대응책을 설정하기를 권합니다. 그 이후에 수익을 노리셔도 됩니다.

악화된 상황에서도 가는 녀석은 갑니다. 중소형 개별주. 단, 늘 그러하듯 그러한 종목은 일종의 오락거리 혹은 소액 단기 매매로만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몇몇 설레발 치는 어중이 떠중이들의 수익률에 현혹되어 자신도 할 수 있다라는 마음보다는, 자신의 매매툴이 무엇이었는지 고민하고 그것을 기교있게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혹, 자신만의 매매툴이 존재칠 않다면 이번달 그리고 다음달. 약 2개월간 매매툴을 반드시 설정하시고 갈고 닦으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여러분을 다가오는 2016년의 승자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오늘은 KOSPI 시장 최소 1932pt 회복을 해주어야 합니다. 미회복시에는 지금보다 시장은 더욱 하락할 확률이 큽니다. 다시말해, 회복해준다라는 전제 조건하에 종목의 보유 및 신규 매수가 가능하다라는 이야기입니다.

KOSDAQ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최소 645pt 회복 여부가 중요합니다. 미회복시에는 시장은 추가적인 하락 및 매도세가 거세질 것입니다. 섯불리 매수에 나서지 마시길 바랍니다.

혹, 기보유 종목의 갯수가 많기에 이렇다할 대응을 하기 어렵다면, 상황에 따라 과감히 정리하는 것도 위험 관리 방법 중에 하나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