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약세장입니다. 다른 수식어를 갖다 붙일 필요가 없을 만큼 전형적인 변동성을 내포한 약세장입니다. 앞서 전략글을 통해서도 밝힌바와 같이 당분간은 현재의 시장뷰를 유지 할 것입니다.

중국발 리스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만 실상 이 문제는 단기적인 악재가 아닌 장기적으로 이슈화가 될 것이고 지속적으로 시장 변동성의 명분이 될 재료입니다. 그러하기에 지금 이 재료가 하루 빨리 소멸되기를 바라시기 보다는 익숙해지시는 것이 여러모로 이로울 것이라 판단합니다.

흡사 과거 유럽의 그리스와 같은 역활을 아시아에서 중국이 행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리스 만큼은 아니겠지만 주변국에 미치는 악영향은 이전보다 수배 강화되어 우리 개인 시장 참여자들을 곤혹스럽게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별 수 없이 위험 관리가 앞으로는 더더욱 중시 된다라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KOSPI 시장은 금일장 기준으로 1905pt 회복 여부가 중요합니다. 종가상 미회복시 단기적으로 추가 하락 발생 확률을 더욱 높여가게 될 것입니다.

이는 당분간 일관된 외국인의 매도가 더욱 강화된다라는 뜻이며 개인의 순매수(물타기)가 함께 병행 될 것이라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별 수가 없습니다. 시장 약세는 지속 될 것입니다. 외국인 매수로 돌아설때까지! 개인이 투매에 나설때까지! 확실한 단기 거래와 수급 위주의 스윙 거래에 집중 하셔야 할 것입니다.

단기 변동성 강한 테마 종목의 수익률이 좋을 수 있으나 자칫 계좌를 녹일 수도 있으니 그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KOSDAQ은 현재 지표로서의 의미는 없습니다.

당분간 KOSPI 기준가 1905pt를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추가 변동 사항 발생시 추가 시황 글 작성 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