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 트레이딩 기법에 대한 간략한 정리 – #2

이전 내용에 이어서 이야기를 풀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진부한 내용이지만… 또한 두서없이 정리되는 것들이지만 부디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랍니다.

데이 트레이딩의 기본전략 및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동시호가 거래 제외 – 단기 매매와 데이 트레이딩의 기본 원칙은 동시호가를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장 시작 이후 10분에서 30분까지의 흐름이 남은 장중 시간의 추세를 결정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론 1시간 정도 경과한 이후 추세가 정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30분 내외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당일 거래 참여 여부는 그날의 시장 방향성과 수급(돈)이 몰리는 종목, 업종, 테마 등이 무엇인지를 빠른 시간내에 파악하고 접근하여야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하기에 동시호가의 Gap 혹은 재료에 따른 진입 보다는 기계적인 원칙으로서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진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두번째. 10분과 30분 그리고 60분의 시가와 고가 그리고 전저점, 전고점을 파악합니다. 이는 각긱 원하는 스타일 상의 문제이며 보통 30분 혹은 60분을 선택하기를 권합니다.

세번째. 선택한 시간 범위 내에 형성된 가격이 이전 캔들의 고가를 돌파할 시 해당 가격을 손절선 혹은 기준가로서 삼고 실제 매수 참여 또한 가능합니다.

네번째. 선택한 시간 범위 내에 형성된 가격이 이전 캔들의 저가를 이탈할 시 해당 가격을 기준으로 손절매를 합니다.

다섯번째. 추격 매수의 경우 목표 수익 발생시 즉각 매도하며, 급증한 체결 움직임에 어느 시점에서 매도를 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전고점 가격대를 파악합니다. 이는 분, 일, 주 단위로 가장 근접한 가격을 기준으로 대응하는 것이 빠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번째. 매수 종목의 목표 이익에 도달시에는 수익 확보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데이는 대박이 아니라 가늘고 길게. 작은 수익일지라도 꾸준함을 목표로 합니다.

일곱번째. 수익폭과 추세 그리고 고점 가격대 유지 여부에 따라 스윙을 결정 짓게 되며 이는 시간대별로 보통 오후 2시를 기점으로 판단을 내립니다. 하지만, 장 막판 무렵 윗꼬리를 길게 단 차익 실현 물량에 의한 주가 변동폭을 확대 할 수 있기에 시세를 끝까지 예의 주시 하여야 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추가적으로 행해야 될 기법과 종목 선정 등은 장중 실시간으로 예시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지속 공지되는 관심 종목 및 기준가격의 별도 분석 또한 여러분들께 적잖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