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전형적인 비추세 시장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크게 하락치도 않으며 반대의 상황 역시 쉬이 발생치 않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많은 이들이 슬금 슬금 지치기도 하며 어떤 경우는 단타에 정신 팔려 장 마감 후 픽 쓰러질 정도로 정신적, 육체적 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시점에서는 당분간 특이 사항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현재 가격 기준으로 1940pt를 이탈 이후 미회복시에는 최저점 1920pt까지의 추가 하락 가능성을 열어 둘 수 있다라는 것이 최선의 시나리오입니다.

20160524-105146_jjalbox.com

깜짝 놀라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건 너무 시장을 비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닌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어쨋든 지난 5월 한달간 시장은 누가 보아도 비추세 였으며 하락의 기조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의 비추세를 하루 빨리 탈출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닥을 확인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로, 되도록이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1920pt 확인하는것도 긍정적 상황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 이전에 큰폭의 반등, 갭을 통한 매물대 소화와 함께 시장의 상승 흐름을 이끌어내면 좋겠으나 현실적으로 막대한 자금력이 필요로하기에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외국인들의 매수세도 이전 4월달과 같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질 못하고 있기에 더더욱 그러합니다.

물론, 개인들의 강력한 물타기 매수세가 발생한다면 하락은 막을 수 있겠으나 이젠 영악해져버린지라 쉬이 나서지도 않습니다.

당분간은 비추세 구간내에서의 박스권 횡보가 지속 될 것입닏다.

확정적 시장 반등을 기대하기 보다는 천천히~ 느긋하게 거래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장중 발생하는 중소형 개별주들 역시 관심 놓지 마시고 거래 역시 병행 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