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대형주 수익을 누릴 때!

코스닥 시장은 약세. 코스피 시장은 강제. 양시장 상반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코스닥 종목들의 비추세 움직임이 지속 되면 코스피 시장의 주목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경험이 많은 분들은 테마주 강세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 할지라도 수급을 꾸준히 관찰한 분들이라면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다양한 불가항력적 변수가 존재합니다. 답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섯부른 예측으로 임하기에는 불확실성이 매우 큽니다. 이런 경우에는 깊게 고민할것 없습니다. 단기 대응이 유일한 답입니다. 예외적으로 중장기 상승 또는 단기간내에 큰폭의 상승 종목의 결과론적 해석으로 주객 전도의 논리는 실전과 거리가 멉니다. 당분간 뚜렷한 테마가 설정되기 전까지는 하루, 이틀의 시세에 단기 대응하여야 합니다. 보유 종목은 오직 수익이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매수 이전 설정된 손절선을 이탈하지 않으면 보유 기간을 늘려도 됩니다. 단, 이탈시에는 반드시 기계적 대응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매도 후 반등을 준다면 그때 확인 후 재매수 하면 됩니다. 그게 아쉽거나 본성에 역행하는 행위라 느껴진다면 강제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코스피 시장은 매우 양호합니다. 이전 기준 가격 2060Pt를 안착 및 지지 반등의 흐름을 보여주는 이상.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현 가격 기준 하방 2070Pt를 이탈할시에는 차익 실현을 우선 순위에 두고 대응합니다. 그 이전에는 포지션을 우직하게 끌고 갑니다.

여담이지만 우리는 비중 80% 이상이 KOSPI 대형주이며 수익중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현재 시점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매우 저조하다는 겁니다. 이부분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닙니다. 좋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가 극명하게 나뉘니 만큼. 외국인의 대규모 매도만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돈 많이 법시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