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December 2017

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한해 마무리 시점입니다.

손실과 수익 여부를 떠나 새해에는 각자의 목표를 재설정하여 변화와 발전의 한 해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금일 KOSPI 2462Pt 안착시. 시장은 안정권으로 판단합니다. 단기적 흐름이지만, 새해 개장 이후 가격 유지 흐름 확인 시에는 소폭의 반등폭 확대 역시 가능합니다.

KOSDAQ 792Pt 기준 금일 지지시. 역시 안정권으로 판단합니다.

모두 완연한 상승장의 추세 전환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수익 극대화 가능의 시장이라 보셔도 좋습니다.

깊은 고민으로 번민하시기보다는 보다 단순하게 시장의 본질을 꿰뚫는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코스닥 745Pt 까지 하락 가능성 열어 둡니다. 외국인/기관의 시장 방치. 가상화폐 시장으로서의 투기성 자금 이동이라는 해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지만 늘 있어왔던 비추세 시장 흐름이기에 부화뇌동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순하게 시장을 보시길 바랍니다. 불리한 게임을 억지로 임할 필요 없습니다. 그것이 하루가 될지 이틀이 될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유리한 상황으로 전환되는 시점까지 여유 갖고 관조하시면 됩니다.

코스피 시장은 무조건 2500Pt 회복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그 이상의 큰 추세를 그려 낼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그것이 유일한 답. 하방으로는 2450Pt까지 봅니다. 해당가 이탈시에는 심리적 지지선 붕괴로 매도량이 급등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금 시장에서는 여유마저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종목별 위험 관리와 확고한 원칙 준수. 그것이 유일한 전략입니다.

손절이 안 되나요?

주식 투자 실패 원인은 종목 선택과 기법은 아닙니다.

물론, 부실기업의 장밋빛 전망을 소설인 줄 모르고 투자한다면 시작부터 문제입니다.

거래량이 적던 크던 상관없이 기술적 분석으로 매수, 매도 시점을 정확하게 잡아내려 하면 역시 시작부터 문제입니다.

전제 조건은 정상적인 트레이딩을 한 다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청산’의 문제에 귀결하게 됩니다.

손절매를 망설이며 손실을 키우곤 합니다. 그것이 얼마나 빈번하게 발생하느냐가 실상 개인 투자자들이 자신은 아니라지만 따라가게 되는 길입니다.

물론, 이것을 극복한다고 곧바로 엄청난 수익을 내거나,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잃지 않는 거래. 그 필연적인 위험 노출 상황에서 능수능란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은 후일 아주 강력한 무기로 작용하게 됩니다.

손절이 안 되나요?

지금 당장 손실 눈으로 보고 계산을 하게 되면 누구든 손절이 안됩니다.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일단 매도 후에 조금 더 낮은 가격에 재매수하면 된다. 진입시 생각했던 손절선을 이탈하면 급락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일단 매도한다.

시장에 종목은 넘쳐나고, 매수 기회는 무궁무진하니 언제든 더 나은 종목으로 교체하면 된다.

대단한 마음가짐과 각오도 필요 없습니다. 그저 살아남기 위해 생존 전략으로서 개인 투자자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