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수익률은 낮추고 꾸준한 수익을 이어가자.

시장은 비추세 구간내에서 3개월간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때로는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하며 시장 신뢰도를 서서히 낮추게 만들며, 더 나아가 실망 매물이 출회되는 상황까지 연출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시장은 상승할테지만, 주식은 매수 후 오를때까지 무한정 기다리는 게임이 아니라는 것은 쓴맛을 본 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손실 또는 원금을 깍아먹을 수록 조급한 마음에 빠른 시간내에 수익을 내어야 하며 늪에 빠지듯 손실이 가중되면 기대 수익률은 높아지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시장 금리의 수백배를 쉽게 벌 수 있다는 생각은 그저 희망일뿐. 실상은 꾸준한 수익을 이어나아가는 것 조차 하지 못하는 시장 참여자들의 막연한 ‘한방’이 아닐까 싶습니다.

투자의 관점에서 보유는 다소 무리가 따릅니다. 물론, 보유할 만한 종목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클럽 역시 최소 3일 이상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수익 포지션으로 2종목 존재하니 말입니다. 다만, 비추세, 낙폭과대, 횡보추세에서 거래량 없는 종목을 안도하는 마음으로 보유치 마시길 바랍니다.

가격 횡보의 시간이 장기화 될 수록 하락의 확률은 높아집니다. 이것은 주식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세상 대다수에 해당하는 진리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주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은 참으로 재미납니다. 끝없이 상승할것 같다가도 이내 무너트리는 하락이 발생하고 그렇게 막막함의 끝에서 급작스러운 반등과 상승 추세로의 전환. 그 모든 타이밍을 정확하게 예단하고 실전에서 실행으로 옮기게 된다면 아주 짧은 시간내에 대한민국 정재계를 주무를 수 있는 거물이 될 것입니다. 아쉽게도 그러한 방법은 수많은 석학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저..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수익을 이어나아가며 리스크 관리를 병행할뿐. 흔한말로 복리의 힘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얼마 안되는 돈으로 큰돈 벌려면 어쩔 수 없지 않는가? 1억원의 수익을 내기 위해 그만큼을 잃을 각오를 하여야 함을 대다수의 시장 참여자가 인지하지 않습니다. 그저 수익… 무조건 수익.. 대박…

이따금 작은 수익에 큰 희망을 얻고, 수익금은 보잘것 없어도 수익률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음번 거래에서 과도한 비중으로 매수한 종목은 되려 기대와 반대로 흐르고…

물론 모두가 그러한것은 아니지만 최근 시장에서 적잖은 분들이 위와 같은 상황에 처함을 보게 됩니다.

기대 수익률을 낮추시기를 바랍니다. 꾸준하게 수익을 이어나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원금대비 최소 3배 이상 키울때까지 해당 전략을 고수하시기를 바랍니다.

보유 종목 갯수 역시 제한하여야 합니다. 2~3개가 가장 이상적이며 5개를 초과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마음을 비우고 현실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며 임하시길 바랍니다.

시장은 꿈과 희망으로 버티는 곳이 아니라, 다문 몇푼이라도 수익을 내고 인출하여 먹고 살 수 있게끔 전략과 전술로 임해야 하는 곳입니다.

모두들.. 얼마 남지 않은 한해. 깔끔히 마무리 지으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