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전형적인 비추세 시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열을 내고 거래 횟수를 늘려 보았자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차분히 여유 잃지 말며 관조 할 수 있는 트레이더로서의 자세를 다잡아야 할 시기입니다.

현 비추세권 시장의 가장 확실한 시그널은 개인의 매도세가 될 것입니다. 허나, 그러한 상황이 쉬이 발생치 않고 있습니다. 머지 않아 개인이 적극 매도에 나서는 시장이 발생 할 것입니다. 가장 확실히 시장 방향성 턴 시그널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동일 시점에서 외국인/기관의 매수세. 그 폭이 얼마만큼이냐에 따라 신뢰도는 급증하게 될 것입니다. 최소 3천억원의 거래소 매수세를 기준 삼습니다. 최상의 경우 5천억원을 기준으로 봅니다.

위의 두가지 시그널은 조금더 시간을 두고 대기하여 하십니다.

현 시점 KOSDAQ은 지속적으로 전저점을 이탈하는 하락세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위험관리. 이제라도 명심하고 임해야 할 시장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소나기가 쏟아지는데 구태여 맞고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비를 피하지 못할 만큼 여러분들이 절박한 상황이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관조의 자세를 갖으시길 바랍니다.

KOSDAQ 663pt 기준으로 이탈시에는 하락의 속도와 폭이 커질 것입니다. 허나, 이탈하더라도 이내 회복해줄 것이라 봅니다. 그렇게 저점을 663pt 기준으로 잡아주고 반등의 가능성을 넓히며 횡보와 반등 수준의 약보합권 흐름을 이어갈 것입니다. 때에 따라 상승폭을 넓히며 상승으로 턴 할 것입니다.

KOSPI는 1945pt 이탈시 1933pt까지 추가 하락을 봅니다. 1933pt 마저 이탈하면, 폭락이라 판단 할 것입니다. 이탈치 않으면 역시 위와 마찬가지로 저점은 잡아줬다 판단합니다. 해당가를 이탈하더라도 이내 회복 및 횡보 비추세를 이어 갈 것입니다. 그 이후 시장 상황에따라 반등을 기대하지만 대기된 호재 모멘텀이 없기에 현 시점에서 낙관적 확측은 하지 않겠습니다.

가볍게 시장 뷰를 설정하시는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위의 대응은 현금이 있는 자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며, 손절매를 망설이고 물타기하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좋은 이야기로 보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점 송구합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