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긴 연휴 동안 해외 시장은 부러울 만큼의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연휴 전의 시장과 비교하게 되고, 이후 시장에 대해서 번잡한 고민을 하게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입니다. 오늘의 시장은 전형적인 추세 시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과도하다 여겨질 만큼의 상승세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다소 부담스럽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내일 걱정은 내일.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대응해야 하는 시장에서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이미 모두가 알다시피 시장은 매우 좋습니다. 종목도 매우 좋습니다. 다만, KOSPI 시장 중심의 상승에 소외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대형주 및 실적주 위주의 상승 흐름이 진행되고 있으며 또 예상되기에 재빨리 오류를 인정하고 포지션 변경하는 게 유일한 답입니다.

이런 흐름이 지속할 것인가? 그것 역시. 명확하게 답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분명 고점이며 저항권에서 지속 밀리고 있기에 그즈음에는 KOSDAQ 시장에 수급이 몰릴 것입니다.

그저 투자자는 눈치 빠르게 돈이 되는 종목들을 골라 매수하는 전략을 고수해야 할 것입니다.

KOSPI 2455Pt 기준. 단기 고점으로 판단합니다. Gap 상승을 보여준다 할지라도 이탈 시에는 되도록 현금 비중 확대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상승은 오버슈팅 및 기존 저항을 지지값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KOSDAQ 시장은 지수보다는 종목을 우선으로 합니다. 즉, 숲을 보기 보다는 나무를 보아야 할 것입니다. 손실 종목의 반등을 KOSDAQ 지수에 의지하기에는 불안한 시장입니다.

4분기 시장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현실적으로 위험 관리를 병행하며 차근 차근 수익 쌓아나가시길 바랍니다.

저 역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