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함을 갖춰야 살아남을 수 있다.

특별한 모멘텀이 존재칠 않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이와 같은 흐름이 지속되리라 봅니다.

어느날은 오르고 또 어느날은 하락하는 그런 변동성을 지금과 같이 이어가리라 봅니다. 시장 거래대금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그보다 적은 상태로서 지속 될 것입니다. 왜? 당분간 호재로서 작용할만한 모멘텀이 존재칠 않기에 그러합니다.

그렇다면 어찌해야 하는가? 가장 경계시 해야 할 것은 부화뇌동과 조급함입니다. 당장 굶어 죽지 않는다면… 빚쟁이가 쫒아오지만 않는다면 여유를 결코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때때로 관조할 수 있는 여유. 트레이더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장에 오래 머물다 보면 누구나 큰 수익을 한두번쯤은 얻게 됩니다. 그것이 독이 든 성배일지 아닐지는 모르나 여하튼 누구나 수익은 냅니다. 그러나 지키는 자는 극소수이며 그들이 소위 상위 포식자로 불리우는 그룹입니다.

저는 이 시장에서 특별한 비기나 분석론이 있다고도 생각치 않으며 있다한들 누구나 시장 경험이 쌓이면 얻게되는 잔기술이라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돈을 버는 비법, 방법 등 보다는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원칙, 마인드셋 등을 중요시 여깁니다.

그중 꾸준함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이 시장에서 꾸준함을 유지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손익에 따라 출렁이는 마음 하나 다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평정심이라도 유지하면 다행이지만 그 역시 매우 어렵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장을 떠나지 못한다라면, 떠나지 않을 것이라면 반드시 명심하여야 할 것이 있습니다.

꾸준함을 능가하는 것은 결코 없다라는 진리를 말입니다.

약세장, 횡보장, 강세장. 모든 시장에서 대박을 내든 상한가를 먹든 그것들에 대해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며 경거망동 하시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위험 관리라도 철저히 병행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부화뇌동하며 거래하다 종목에 물리고 손절도 못한채 언제 물타기를 할지 타이밍만 노리는 경우 역시 빈번하게 목격하게 됩니다.

다른 것들을 떠나서 수익에 대해서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금 당장 1,000만원이 필요하지만 않다면, 일단 100만원 아니… 10만원이라도 일주일이건 보름이건 한달이건 꾸준한 수익을 내는데 목표를 두고 시장에 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조차도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 현실을 외면한채 비이성적인 목표를 설정해놓은채 주가가 오를때까지 자신은 특별한 존재로서 결코 실패치 않을거라는 굳은 믿음으로 버티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꾸준함을 갖추시길 바랍니다.

1만원이든.. 10만원이든… 100만원이든… 꾸준한 수익이 쌓이다면 그것이 자신감이 될 것이고 곧 원하는 것 이상의 평균 수익 금액을 유지하게 되는 때가 반드시 오게 될 것입니다.

허나, 그것을 이뤄내지 않은 상황에서 피 같은 돈을 그저 좋다는 종목 이것 저것 매수해 놓고 오를때까지 버티고 인내하고 흥분하는 반복적인 실패의 굴레에 본인 스스로가 갖혀 있음을 하루 빨리 자각하시길 거듭 바랍니다.

꾸준하시길 바랍니다.

비법, 기법, 통찰력 등. 돈을 버는 기술? 물론 있겠으나 그보다 시장을 대하는 태도와 원칙 그리고 급변하는 시장에 맞서는 마인드셋이 중요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번주… 도데체 나는 이 시장에서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얻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는지? 지금 현내 내 상태는 어떠한지 기록으로서 남겨보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해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객관적으로 스스로를 진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니 말입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