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9] 연말 주도주 – 추세라는 날개를 달아 비상하자.

이 글을 쓰는 시간 현재 AM 01:05. 온몸이 피곤하고 어깨는 뻐근해 홀로 자조섞인 목소리로.. “내가 지금 누굴 위해 이러고 있는거지…”라는 다소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 전문가의 시작은 다소 단순한 치기였다면 이제 본격적인 실전적인 시작을 하게된 지금은 책임감과 도덕성이다. 부연설명은 하지 않겠다. 필자가 안일하게 생각했던것이 잘못이었기에 그저 성실함으로 작으마한 인식의 변화라도 생긴다면 지금의 나로서는 만족할 수 있을것 같다. 그것 뿐이다.

늦은 시간 피곤한 관계로 시장이야기를 우선적으로 풀어 볼까 한다. 아래의 이미지는 금일 코스피, 코스닥, 선물 지수의 움직임이다.

오전장 부터 시가를 급격히 깨어 나간후 소폭이지만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보였다. 이전 글에서도 밝혔지만 역시나 하락하며 지지부진한 모습으로 시장 참여자들의 극단적 인내심을 요구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이다. 도데체 이런 날이 몇일째란 말인가? 물론 푸념한다 한들 시장 반영도는 제로(0%)이지만 말이다.

우선 이러한 상황에서도 동전주, 잡주들의 움직임은 심상치 않았다. 금일 온미디어 매수를 제외한 나머지 활동은 일괄적인 매도 행위 밖에는 없었다. 내일은 알 수 없지만 우선적으로 내일 폭등을 하게 되더라도 리스크는 피해보자라는 안정심리가 우선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소중한 수익 함부로 내어줘 심리적으로 지치는 일 따위는 만들고 싶지 않아서이다.

금일 수급 상황에서 개인들운 잭팟을 노린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뚜렷한 방향성을 보이며 강한 매수세를 보였다. 이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또 한번 물개미 곡소리를 들어야 한단 말인가? 그것이 아니라면, 그들은 현명한 사람들일까? 내일을 알 수 없기에 여기서 그만 두지만, 아마도 나는 전자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유는 어떠한 요행을 바라는 기대가 실제로 이루어져도 결국 그것은 독이 될 것이며, 손실을 보면 그것 자체가 습관이 되기 때문이다. 이성과 논리를 배제한체 무분별한 베팅 행위는 분명 잘못된 것이기 때문이다.

12월이다. 첫눈이다. 물론 최근에 눈이 왔었다고는 하지만, 필자는 그저 찬바람만 맞아 봤을뿐 구경 조차 못했다. 하지만 오늘은 놀라고 말았다. 정말 엄청난 누이 내리니 잠시 할말을 잃었다. 아마도 금년에는 폭설이 자주 올 것이라던데 오랫만에 기상청 예측이 적중하지 않을까? 하는 싱거운 생각도 든다. 어쩃든 기상청이야 날씨가 틀리든 말든 별다른 클레임도 없을 뿐더라 월급이 깡통나는 일은 없으니 불행 중 다행이라고나 할까? 그런건가…?

오늘의 글 제목은 연말 주도주에 관한 짧은 코멘트를 하려고 한다. 내년에는 참으로 많은 일들이 있을 것이다. M&A부터 시작한 기업개편, 시장유동자금의 확대 등 현재까지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그런 비밀스러운 것들까지 악재보다는 호재가 더 많은 내년이 될 것이다. 그러한 상황이 시장을 상승으로 이끈다라는 것은 아니다. 시장과는 별개의 문제이니 말이다. 다만, 시장이 악화 된다 할지라도 현물 시장에서 수익을 내야 되는 우리는 섹터별 대장주와 전체 시장의 주도주 위주의 매매로 손실보다는 수익. 손실이 난다 할지라도 충분히 되돌림을 줄 수 있는 안정적 종목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해야만 시장에서 소외되지 아니하며 수익내 맛있는 삼겹살에 소주라도 한잔 시원하게 웃으며 걸칠 수 있지 않겠는가?

내년에는 세계 최대 연기금인 일본 정부연금투자펀드(GPIF)가 신흥 주식시장 . 즉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브릭스(BRICs)국가를 포함해 남아프리카, 멕시코 등 신흥 주식시장에 먼저 수백억엔의 투자를 시작으로 점차 투자 범위를 늘려간다는 계획이 있다. 그중 우리 대한민국 또한 투자처로서 일본 정부연금투자펀드(GPIF)의 눈에 안들어 갈 수가 없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는 저평가 주식들이 상대적으로 타국에 비해 월등히 많으며 최근 국내 시장의 불안정으로 인한 상장기업들의 내재가치와 주가반영비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일본 연기금으로 국내 시장의 유동성 확대를 이야기 하였으나 이를 시작으로한 각국의 맞물리는 투자가 네트워크를 이루어나가며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이에, 우리 증시의 규모 확대 그리고 밸류에이션이 상대적으로 낮은 종목군을 필두로한 수익내는 매매가 충분히 우리들에게도 가능하다. 이러한 시장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소액으로 거액을 만들어야만 한다는 굳은 믿음과 고집으로 시장을 외면하고 시장 변방주에서 피흘리는 사람이 내년에도 물론 있겟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되도록 시장에 자금을 푸는 주요 메이저들의 주머니를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털까를 고민해보는것이 되려 온갓 급등주, 잡주에서 피흘리는 것보다 좋을 것이다. 물론 배우고 꺠우치는 것 또한 엄청날테고 말이다.

IT주, 금융(은행주, 증권주), 삼성, CJ 등과 같이 대기업의 혁신적 변화의 시도와 맞물리는 산업 변화의 트렌드 등 눈여겨 보아야 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를 놓치면 내년에도 소외되었다는 엄청난 자괴감과 분노로 또 한번 계좌가 텅텅 비어버릴 수 도 있다! 절대 놓치지 말자!

올 연말에는 이미 밝혔듯이 M&A주가 주를 이룰 것이다. 내년도 상반기까지 주가는 오르고 시장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받는 그러한 상황이 적지 안은 기간 동안 지속된다라는 이야기이다. 이유는 연말을 기점으로 항공모함 같은 녀석들이 움직인다면 그 일정한 방향성은 최소 1개월 이상을 유지시키며 일반적으로 보통 알게 모르게 3개월 정도의 기간을 갖고 추세상승을 시현하니깐 말이다. M&A 관련 주들의 행보를 잘 지켜보자. 대표적으로 CJ관련 기업들을 말이다. 정확한 트레이딩 기준은 금주 카페를 통해 이야기 하겠다.

아래는 CJ(7400)의 일봉 차트이다.

또한 아래는 CJ인터넷(037150)의 일봉차트이다.

아직 이른시기에 위에서 밝힌 M&A 관련 종목들의 기준가가 공개되면 되려 적지 않은 분들이 무의식적으로 계좌 바스켓에 담아 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기에 시간차를 두고 금주에 기준가를 제시하려 하는 것이다.

또한 대표적으로 내년에는 증권 업종에서는 우리투자증권을 말할 수 있고 그 다음은 대우증권을 말해줄 수 있다. 둘다 시장의 직접적인 관심을 받을 것이기 대문이다.  아래는 우리투자증권)005940)의 일봉 차트이다.

대우증권(006800) 차트이다. 한국의 모건스탠리를 꿈꿔왔지만 이제 2011년에는 직접적인 노력이 보일 것이다. 이 부분은 추후 장문의 글로서 이야기 할 것이다. 농담 같지만 진담인 그들의 목표 모건스탠리. 기대해주시라!

시장의 움직임이 다소 느리고 답답하더라도 결코 서두르지 말자. 누누히 강조하고 진부하지만… 제발 서두르지 말자. 시장은 내일도… 뭐? 열리기 때문에~!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