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5]객관적으로 진실되게 시장을 보자.

“말을 하면 이해가 되고, 말을 하지 않으면 오해가 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슨 말이든 풀어서 전달을 해야만 하는 전문가로서 최근 든 저의 생각입니다.

시장은 항시 변화하지만 그 변화가 트레이더에게 잠시 쉴것을 이야기 한다면 쉬어야 할 것이고, 공격적으로 매매하라면 그리 해야 할 것입니다. 다소 이분법적인 생각일 수도 있겠으나 시장은 결국 이 이상의 그무엇도 원하지 않는 다라는 것입니다. 되려, 쉬어야 할떄 쉬지 않음이 손절을 망설이고 손실을 가중시킬 것이며, 공격적으로 매매하여야 할때 그러지 못한다면 되려 상대적 박탈감에 상투의 꼭지점에 홀로서서 외로운 최후의 비극을 맞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신의 선택을 받지 못하거나 단, 한번의 실수로 지옥에서 해메이는 분들은 보다 정확하게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찾습니다. 그것이 유일한 구원책이라고 믿고 의지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주식 시장에서 힘겨워 하는 분들의 욕심이자 탐욕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왜 이런 뜬금없는 말을 할까요? 그것은 지난번 무료방송때 어느 방송 참여자에게 느끼었던 그리고 저에게 화두로 다가왔던 “이론에 대한 집착”입니다. 배우는 것을 그만두면 마음이 편해질것이고 되려 초심으로 한발 더 나아가 보다 단순하고 명확하게 시장을 바라 볼 수 있을 수도 있는데 되려 사고와 판단을 어지럽히는 그러한 집착이 왜 이렇게 광범위하게 수많은 대중들을 힘들게 할까… 였습니다.

전문가 활동을 시작한 최소한의 근본적인 이유는 제 자신의 정체성이었고 저를 믿고 동행하시는 분들에게 작을지라도 긍정적인 영향을 드림으로서 장점과 단점을 구분지어 단점을 버리고 장점을 살릴 수 있게끔 나름의 프로젝트 시작하였습니다. 쉽지 않은 길임을 느낍니다. 턱 빠질 정도의 억소리나는 대박 기회를 만들어드릴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기회를 놓치지 않게끔 그리고 최소한의 손실로 생명력을 키우고 작은 수익을 누적시켜 나아감으로서 성취감을 안겨드리고 싶었고, 과거,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까지 변치 않을 저의 목표이자 소신일 것입니다.

시장이 다소 혼란스럽습니다. 그것은 일정분 상승한 시장이 시장 심리가 다소 겨울철 날씨와 함께 얼어 붙은 것인지 개인, 외국인, 기관의 수급이 그리 호전적이질 못합니다. 시장을 이끌어 나아가야할 외국인은 시초장부터 단방향적인 모습으로 일관된 패턴을 오후장까지 끌고가며 확고한 자신들의 의지를 표시하였으며, 기관은 그와 반대로 시장을 다소 추상적이고 감성적으로 해석한 탓인지 시장보다는 자기 자신을 과신하는듯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은 항시 그래왔듯 종합주가지수(KOSPI) 캔들의 양/음에 따라 일회성의 의미없는 수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2011년 1월 24일. 당일의 흐름이 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 요 몇일전..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 유지될 가능성이 매우 짙습니다. 진행중의 돌발적인 반전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겠으나 짧은 기간동안 2100pt 돌파 시도가 이루어지며 그에 따라 투심은 더더욱 얼어 붙을 가능성이 크며 그러한 상황에서 적응하지 못한 개인들은 다시 한번 뒷북을 치는 매매로 남들 벌때 조금 벌고 잃을때 크게 잃는 매매를 하게 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회원님들께 언급될 사항이기에 이 글에서는 배제하겠습니다. 그저 최대한 단순히 시장에 임하시란 말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수주장이 무너져 내리는 현 상황에서 저가에 주식을 주워담겠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기 보다는 시장의 퀄리티와 시즌을 명확히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시어 매매에 임하시면 수익내는데 무리 없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소 시간을 두고 글을 드문 드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금일부로 개인적인 일들이 모두 완료 처리가 되어 보다 심도있고 명확하게 그리고 수익을 향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전문가로서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보다 도움될 수 있는 글로서 준회원님들을 찾아 뵐것이며, 보두 수익을 적극적으로 취하는 방향으로 정회원님들에게 조언자로서 동료로서 곁을 지키겠습니다. 짧지 않을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