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3.24] 시장자본 흐름과 KOSPI 방향성

늦은 시간 나름의 자료를 정리하며 하루를 마감하는 현 시점에서 나름의 시장상황에 대한 생각을 밝혀야 한다는 나름의 책임감과 의무감에 자리에 앉아 이렇게 글을 씁니다. 오늘 하루 마감 잘 하셨는지요? 워낙에 늦게 글을 작성하다보니 되려 오전장 트레이딩을 끝마치신 분들이 이 글을 보시게 되는 경우가 많을듯 싶기도 합니다.

이번주 월요일부터 오늘… 그리고 앞으로도 큰 변동사항이 없는한 오전 무료 방송을.. 오전 8시부터 40~50분간 시시콜콜한 이야기서부터 시작하여 당일 시장 방향성 및 종목 이야기.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종목추천까지 진행할 계획으로 나름의 기획 범위 내에서 현재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송을 오전에 짧은 시간동안이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다양한 시장 이야기를 전해드리면서 제가 누차 강조해드린 보수적 관점의 유효성. 시장 급등락에 일회일비 하지 말며 되도록 짧게 베트를 잡고 매매에 임하거나 과거를 반성하며 잠시 시장에서 한발 물러서 관망하는 자세가 유효할 것이다. 라고 누차 강조해드렸습니다. 이유는? 돈을 벌기보다는 잃기 쉬운 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름 증권 전문가라고 불리우는 사람이 이래도 되는 것인가?

“네, 됩니다.”

진부한 이유가 되겠지만, 수익과 손실 모두 시장이 내어 주는 것이지 어느 누군가의 아주 특별한 기술과 트릭으로 얻어내는 것이 아니기에 그러합니다. 시장에 맞설 수 있는 자는 기관도 외국인도 개인도.. 그 어느 누구도 아닙니다. 일종의 참여자들의 작든 크든 의견 일치와 특정 방향성을 띈 군중심리와 집단행동에 의해 형성된 추세에 올라타 누구는 벌벌 떨면서 살짝 베어먹을뿐이고, 어느 누군가는 느긋하게.. 또 다른 누군가는 봉사 문고리 잡듯.. 얼떨결에 수익을 쌓아가는.. 그러한 매매가 가능하다라는 것입니다. 즉, 시장 리스크를 관리한다라는 것은 자신의 계좌를 뜻하며 시장 전체를 놓고 보았을 경우에는 회피하느냐 맞서느냐의 선택 여부이다 라는 것이겠지요. 이것을 좀더 디테일한 전략과 전술 그리고 나름의 시나리오를 접목시켜 적게 잃고 크게 먹는 매매를 지속적으로 반복해 나아가면서 쌓아가는 것이 궁극적으로 시장 생존에 최우선이라 할 수 있는 복리의 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저.. 아직도 간다.. 안간다.. 뭐 이런 시시콜콜하고 따분한 종목 논쟁보다는 큰 시장을 본 후에 참여 가능 여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자신은 어떠한 행동을 취할지 여부를 결정 지으며 이미 언급한 디테일한 시나리오에 따라 기획된 트레이딩을 감행 하셔야 합니다. 그저.. 오르는 종목 아무거나 붙잡고 수익을 주면 고맙고 손실을 주면 비자발적 투자를 한다든지… 흔한 말로 물타기를 한다든지 등의 시장 게임 룰을 벗어난 행위로 시장에서 도태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그런데 참으로 아이러니컬한것은 한두번 그러한 실패를 경험한 후에… 그러한 행위를 더욱더 간을 키워 경험한다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 본성입니다.

인간 본성의 극복은 타인에 의한 극복보다는 부단한 자신의 노력만으로 극복이 가능할것입니다. 그러나 수익과 직결되는 트레이딩 요소들은 그리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대다수의 대중이 의문을 떠올리는 전문가의 존재 이유입니다.

무료방송을 통해 누차 강조해드린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의 자본 이동. 즉, 돈의 힘이 곧 잉태되어 새로운 금융시장의 추세를 형성할것이라고 지속적으로 언급하여 왔습니다. 이는, 시장이 더이상의 상승이 쉽지 않아 보일것 같은 안타까움과 미련… 허탈함이 팽배할때 대중의 뒷통수를 후려치며 시장은 성큼 성큼 가고자 하는 길을 갑니다. 그떄가서는.. 현재와 같은 변동성이 심한 횡보장에서의 총알을 모두 소진시키고…. 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리스크로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절대 기회를 놓치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된다라는 것입니다. 허탈하지요..

1억으로 10억.. 100억을 만들겠다라던 포부는 온데간데 사라지고.. 어느새 5천만원으로 줄어버린 모찌를 바라보며 우선 1억만 만들자라고 무리수를 둔 매매를 감행하다… 정신차리고보니 1천만원…. 그 후로 다시 백만원대 모찌 자금.. 그렇게 총알은 모두 소진 시키고… 어느 누군가의 영웅담을 귀기울여 듣고… 그래! 나도 수백만원 가지고 수백억 자산가가 될 수 있어! 이런 고난은 성공을 위한 성장통에 불과해! 라고.. 자기 합리화를 하지만… 여전히 버리지 못한 원금 회복과 조급함. 서투름… 그리고 노력보다는 한탄과 한숨. 보통 개미의 이야기입니다. 저또한 과거에 비슷한 경험을 하였으며.. 간간히 뵙는 분들의 하소연의 대략적인 틀이 위와 같습니다. 사실.. 별달리 할말은 없습니다만…. 늘 드리는 말씀은… “떠나시든지… 가진거 모두 잃을 각오로 덤비시든지… 이제 정말 신중히 선택하시고 앞만 바라보세요. 그리고… 절대긍정을 잊지 마세요.” 저 또한 전해드리는 말은… 틀을 크게 벗어나지를 못합니다.

시장의 자본은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그 규모를 키워나아가며 개미를 홀리고 뒷통수를 후려치며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 나아갑니다. 저 멀리 어딘가에 개미무덤이 있을진데… 기묘하게도 한때 큰돈좀 만져본 개미들인듯 싶기도 하고 실제 주변에 큰돈좀 만진다고 자기 입으로 말도 많이 한 개미들인데… 그들이 쌓은 무덤이 하늘을 찌릅니다. 이게 주식시장입니다. 누구나 부러워할만큼의 부를 어느 한순간에 이루었다 할지라도 그것을 지켜내기 또한 버는 것만큼 어려운것이 금융시장의 꽃 증권시장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평범한 이야기입니다.

최우선적으로 시장자본. 즉, 어떠한 산업 또는 어떠한 정책에 힘입어 돈이 흘러갈지 등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이 돈이 얼어 붙었는지.. 또는 긴긴 잠에서 깨어나 활기차게 이리저리 헤엄쳐 다니는지를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한 ‘촉’에 기대어 확률론적 트레이딩을 감행하여야만 적어도 잃지 않거나 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에 다양한 뉴스가 쏟아져 나오고 다양한 이야기와 루머가 오고가고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대박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둔 관점에서… 언제라도 시장이 돌변하면 나 또한 돌변할 것이고, 시장이 미친듯한 상승을 보인다면 나도 미친놈 소리 들어가면서 공격적으로 매매를 하겠다라는 각오로.. 칼을 갈고.. 또 가십시요. 무딘 칼을 아무리 휘둘러봤자.. 돌아오는 것은 상대방의 기습적인 한방입니다. 보통 개미는.. 이 한방에 작든 크든 모든것을 잃고 방황을 하지요.

시장에 돈이 휘몰아치는 때가 곧 옵니다. 그 떄를 놓치지 앟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타이밍이 오늘이 될지 내일이 될지는 조금더 확인의 시간이 필요할테지만, 준비된 자라면 당장의 시그널이 발생한다 할지라도 능히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 모두 부자 되십시요..!!!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