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16] 시장잡설 – 포트를 비우고 선택과 집중을 실천한다.

시장의 하락 방향성 강화 움직임에 맞춰 우리방은 지난 시간 동안 포트를 최대한 가벼히 만들며, 종목 압축 및 선택과 집중을 감행함으로서 최소한의 손실과 상대적으로 큰 수익을 거두며 선방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누누히 강조드리고 지속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매매횟수 제한, 종목 압축, 선택과 집중. 그리고 마지막 베팅 강약 조절. 언제 어느때건 중요한 진부한 말이겠지만, 현 시점에서 재강조를 하더라도 결코 틀릴 수 없는 말일것입니다.

저희는 실제 매매를 진행함에 있어서 사실상 하락장을 떠나 거의 모든 시장 상황별 정석적인 매매를 지향합니다.

즉, 저점과 고점을 예단하지 아니하며, 시세의 고저를 노하며 모든 수익을 탐하려 하기 보다는 일단 자신의 계좌의 수익금이 창출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리스크 관리를 병행해 나아가며 중장기적 생존과 번영을 추구합니다.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자신의 포트에 종목의 갯수가 3종목 또는 5종목 이상 갖춰줘 있다라면, 조심스레 자신의 매매가 현재 옳은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시 그러합니다. 상승장에서는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락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얼마만큼 수익을 잘 지켜내는지가 여러분들이 추구하는 시장의 하수와 고수를 나누는 기준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시장 상황과는 무관하게 최대한 수익 포지션을 강하게 끌고 나아가시면서 종목 압축 그리고 현금 비중을 과감히 늘릴때는 늘리며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실전 트레이더로 거듭 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은 알아서 갈길 갈테니.. 조급하게… 성급하게 한보 빨리 나아가려 애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장은 알아서 가야할 길을 갈 것입니다. 급한건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일 것입니다. ^^

성투!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