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매매툴이 없다면 성공은 요원하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가르는 분수령은 바로 유리한 트레이딩을 하느냐 아니냐의 여부다. 우위성을 무시하는 사람은 이를 중시하는 사람의 먹잇감이 될 뿐이다.

언제인지 알 수 없이 책상 위 어느 메모지에 적혀 있던 격언인지 누군가의 글인지 출저모를 문장으로 글을 시작해 봅니다.

어떠한 생각이 드십니까? 그저, 좋은 말이구나라는 생각만 드십니까?

최근 장중 풀타임 무료방송 및 야간 무료방송을 진행하며 많은 분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 중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본인이 시장에서 무얼 해야 할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해 자기 중심을 잃고 의미 없는 거래를 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번다라는 것은 당연한 목적이고 목표입니다. 그러나, 대게의 경우 수많은 중요 변수를 배제하고 그저 수익만을 기대하며 매수만을 합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간혹 원칙에 따른 매도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의 경우 매도 역시 깔끔하게 의지대로 행하는 경우는 드물게 보여집니다.

시장에는 참으로 많은 매매툴이 존재합니다.

흔히 개인 시장 참여자들이 말하는 상한가 매매, 상따, 스켈핑, 스윙, 시초가, 종가, 30분봉 매매 기타 등등 수많은 기법 혹은 매매툴이 존재합니다.

그와 함께 우리들 인간 역시 주변 환경과 같은 수많은 변수가 존재 합니다.

자영업을 하며 거래에 틈틈히 나서는 분들이 계실 것이며, 이동 중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를 통해 거래에 나서는 경우 또한 이제는 매우 흔합니다.

앞으로 전업을 준비 중이시거나 현재 전업 이신 분들 역시 많습니다.

위의 것들은 우리가 시장 혹은 종목을 분석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입니다. 즉, 자신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가장 유리한 매매툴을 선택하여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억지로 멀티플레이어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유리한 상황과 매매툴만 있다면 쉬어야 할때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때를 구분 지을 수 있으며 명확한 리스크 관리를 병행 할 수 있게 됩니다.

그저.. 사라고 하니깐 사보고… 좋다고 하니깐 갖고 있고… 머지 않아 또는 훗날… 또는 다음달에 좋은 소식이 전해질테니 선취매 관점으로 보유하고.. 그러다가도 갑자기 상한가 또는 개별주 매매에 나서보기도하며 손이 근질 근질해서 스켈핑 또는 단타도 해보는 사람은 결국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이 얼마나 될것이라 생각되십니까?

물론 실패를 통해 학습을 한다라는 가정하에 언젠가는 멋진 성공을 할 수 있을테지마 그만큼의 실패를 감당할 자금이 있다면 예시당초 주식 매매를 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물론, 거액 자산 관리의 목적이라면 재테크 수단 중 최고의 선택이지만 그에 따른 투자 방식이 달라 질 것입니다.

여하튼, 본인만의 매매툴을 갖지 않은 상황에서 무얼 해야 할지 갈팔질팡하며 마음 가는대로 매매를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분명히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그 원칙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한 정의가 될 수도 있겠으나 늘 항상 필살기로 갖고 있는 매매툴이 있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매매툴은 다양하며 각자의 성향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 질 것입니다. 그러기에 절대적인 비칙은 없습니다.

시장 분석에 앞서 자신을 돌아 보시길 바랍니다.

종목 매수 이전에 어떠한 본인만의 매매툴을 적용하는 것인지를 고민하시기를 바랍니다.

내것이 아닌 매매툴로 매번 같은 시도를 하며 다른 결과를 기대한다라는 것은 그저 계좌를 녹일 뿐입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