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도태되지 말며 장기적으로 생존하여야 한다. #1

연/월 10% 내외의 수익의 꾸준함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그러나, 대다수의 시장 참여자는 일 10% 월 100% 년 500% 이상의 수익을 갈구한다. 오랜 시간 시장을 경험하고 관찰하고 말하건데 금융 시장 특히 주식판은 모든 이들의 뜻한 바와 의지대로 움직이질 않는다.

환상을 깨려는 의도는 없다.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시장의 성배는 없다. 영원한 승자 역시 없다. 고수의 영역이란 것은 달리말하면 통찰력의 깊이와 넓이를 뜻할 것이다. 손실과 수익은 시장 경험이 쌓일 수록 비율적으로 커지게 될 것이다. 이유는 그만큼의 운용 투자 금액이 증가하기 때문 이다.

혹자는 이렇게도 이야기 한다. 고수가 되면 눈감고 찍은 종목도 상한가를 가고 시대의 급등주를 모두 옭아매는 거래를 할 것이며 주가의 바닥을 찍는 신기를 보이게 될 것이라 믿는 사람이 아직도 존재한다. 앞서 이야기하였지만 시장에 성배는 없다. 어쩌면 존재치 않기에 수년간 인생의 큰 부분을 낭비하며 찾아 해메이는 것일런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때때로 생각했던 기대 이상의 수익을 안겨주는 시장에서 그 흐름 그대로 꾸준함을 갖춘 수익이 이어질거라는 굳은 믿음이 이 시장의 질곡의 시간을 보내게 할런지도 모를 일이다.

생각을 바꾸도록 하자.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실제 최근 3년간 월/연 10% 이상의 수익을 내어 꾸준하게 증권 계좌에서 인출해본적인 없는 참여자라면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초창기 운용 금액의 상당 부분을 잃고 얼마 남지 않은 돈으로 이런 저런 개별주에서의 수익에 가슴 벅차오르는 희망을 느끼고 있다면 지금 현재 운용 자금의 자신의 그릇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결단코 환상을 깨려는 의도는 없다. 더이상 현실을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에서 조심스럽게 그간의 생각을 글로서 남기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포괄적으로 많은 이들이 이 시장에서 오해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지적을 할 것이며 앞으로 시리즈물을 써 나아감에 있어서 Tree 형식으로 하나 하나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기록을 남겨 보려 한다.

일단은 우리가 이 글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떠한 목적을 갖고 이 글을 읽어야 될지를 말한다면 그것은 하나다.

글 제목 그대로 “우리는 도태되지 말며 장기적으로 생존하여야 한다.”라는 것이다. 이 시장 3년 이상 머물다 보면 수많은 이들을 마주하게 되고 떠나보내게 된다. 그들의 한결같은 공통점은 자신은 남과 다르고 특별하기에 무언가 대단한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 믿는다라는 것이다. 때로는 지나치게 의존적인 마인드가 자신 스스로를 망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더 나아가 돈은 벌어야 하는데 노력은 하기 싫은 사람도 더러 있다.

생각을 바꾸자. 소위 말하는 최단기간내에 대박을 내서 그동안의 이 시장에서 보내온 굴욕적인 시간을 설욕하게다라는 복수의 마음을 버리자.

비열하게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살아 남겠다. 즉, 작든 크든 수익을 내고 때때로 손실도 인정하며 손익 상쇄에 따른 계좌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보겠다라는 평범하고 진부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달성해보자라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이 시장에서 원대한 꿈을 안고 불필요한 감정 낭비와 실전 트레이딩과 별다른 연관성을 갖지 않는 사항들에 대해서 탐구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더 이상 그러한 부분에서 탈피하여 본질적인 시세에 대해서 의논하고 재테크 그 이상의 비즈니스로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존할지를 정립하여 보도록 하자.

장황하게 설명한 위의 사항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하여야 할지가 궁금할 것이다. 그것은 당연하게도 공부다.

HTS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이것 저것 클릭하면서 얻게되는 지식 또는 이곳 저곳을 기웃거리며 주워들은 얕은 잡지식이 아니라 원리와 목적 그리고 활용에 대해서 필요한 것 이상의 학습이 필요로 하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우리 주변에 금융 시장과 관련된 글(Article)이 있다면 무조건 읽고 보자라는 것이다. 보통의 고등 교육을 받은 이상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것만으로도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 이론을 무의식적으로 습득하여 뇌가 알아서 정리를 하게 될 것이다. 귀찮아하지 마라. 피터 린치가 주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투자에 성공하였다라고 다들 이곳 저곳 마트나 다니면서 잘 팔리는 상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 하고 있다. 달리 생각하자. 그 당시에는 IT 시대가 아니었다. 발품을 팔아야만 정보를 얻을 수 있던 시대이다. 하지만 지금 여러분은 무선 LTE 시대에 살고 있지 않은가? 요즘은 Giga Byte Network이 보급되고 있기까지 한대 말이다.

읽자. 무조건 읽자. 머리가 안좋아서 기억력이 떨어져서 이런 저런 핑계대지 말고 읽자. 계속되는 훈련은 독서를 통해 정보를 가려 습득하는 능력을 키워줄 것이다. 그러니 읽자.

무엇을 읽을까? 이곳 저곳에서 넘쳐나는 찌라시 기사들을 찾아 다니면서 읽어야 할까? 포탈 웹사이트의 경제 기사를 보다가 이런 저런 가쉽 기사에 타임머신을 타고 해메여야 할까?

기사는 단편적이다. 대다수의 언론사가 실상 동일 소스에 발행만 달리할뿐 대다수가 동일 컨텐츠를 갖고 있다. 그러하기에 불필요하리만큼 수많은 언론사의 글들을 볼 필요는 없다.

3군대 내외의 경제 기사를 전문적으로 발행하는 언론사를 선정하여 실시간 및 주간/월간지까지 보는 것 역시 좋다. 특히 요즘은 Tablet이 보급되고 있으니 간편히 이동하는 시간에도 틈틈히 편히 기사를 볼 수 있다. 대형 스마트폰 역시 가독성이 좋기에 구태여 억지스럽게 Paper Magazine을 고수할 필요는 없다.

그외에 주식 매매를 하면 한두번쯤은 읽거나 소장하고 있으면 좋을 책을 소개하겠다.

– 어느 투자자의 회상 (에드윈 르페브르 저)

전설적 트레이더이자 본격적으로 당시 Ticker를 통해 추세추종전략을 확립한 인물이다. 물론 돈도 많이 벌었다. 끝은 비참하였지만 그래도 꾀나 많은 돈을 남기었다라는 훈훈한 이야기가 있지만… 잡설은 그만하고. 일단 이 책은 무조건 읽자.

차트 들여다보면서 비법 찾아 삼만리를 하기전에라도 이 책은 읽자. 그래야 우리가 어디가서 주식 좀 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지 않겠는가?

– 추세추종전략(마이클 코벨 저)

가까운 도서관에 당장 이 책이 있는지 찾아보자. 왜?실제 시스템 트레이딩부터 손 매매(직접 거래)까지 가격 추세(비추세)를 이용한 중장기적 거래를 임할때 필요로 한 사항을 인터뷰 형식으로 아주 잘 담아 놓았다.

읽자. 이 책을 읽으면 혹자는 자괴감이 들 것이다. 내 의도가 통한다라면.. 아마도 이러한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내가 그동안 삽질을 했구나..”

– 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 (존 J. 머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은 어쩌면 많은 이들에게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존재 할지도 모른다라는 환상을 심어 준다. 나 역시 시장에 10년 가까이 머물렀지만 그런거는 보지 못했는데.. 뭐 있다는 사람도 있고 그걸 믿는 사람이 있는 걸 보니 아직 증명이 안되었나보다.

허나.. 나는 존재하더라도 그 생명은 길지 않다고 보기에 깊게 생각치 않는다. 다만, 어쨋든 이 시장에서 개인 시장 참여자가 이런 저런 자신만의 지팡이는 있어야 쓰러지지 않고 느리게라도 길을 걷지 않겠는가?

그런 맥락에서 괴상망측한 잡다한 기술적 분석 책들은 다 태워버리거나 버리자. 그러기에 아깝다라면 정말로 필요로한 내용 몇가지를 발췌하고 눈에 안보이게 치우는게 좋다.

기술적 분석의 레퍼런스(Reference) 가이드라고 생각하고 보도록 하자. 이 책 정독하면 왠만한 지표의 원리와 사용법을 알 수 있다. 물론 실전에 적용하기에는 그 이상의 노력이 필요로 할테지만 이론적 완성을 생각한다면 책상 위에 고이 모셔두도록 하자.

대다수의 캔들 이론은 18세기 무네히사 혼마(Munehisa Homma)의 파생된 이론으로서 실전에서 빈도수를 놓고 보았을때 51% 확률을 갖는다지만 경우의 수로 접근하면 계좌를 녹이는 주범이 되는 경우도 있다. 기법에 이름을 붙이기 보다는 이 책을 보고 자신만의 전략을 구상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다.

– 심리투자 법칙(알렉산더 엘더 저)

유명한 책이다. Trading is mental game.이란 말을 유행시켰다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주식 시장을 바라보고 있으며 때로는 행동 경제학(Behavior Economics)과 상충되는 부분은 있지만 대다순의 매매일지(거래일지)를 쓰기 귀찮아하는 이들이 보면 좋은 책이다. 간접 경험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좋다. 읽자. 읽지 안더라도 구매하고 책상위에 모셔 두자.

어느 날 시장이 최악의 상황에 처하였을때 시장을 관조하며 독서하는 재미를 느껴보자. 커피 한잔까지 겸하면 더할나위 없이 좋다. 비까지 내리면… so cool….!

– 승부(포커로 배우는 인생 경영) – 래리 W. 필립스 저

곱씹어 읽고 또 보고 또 보자. 왜? 주식 매매(투자)는 결코 도박이 아니다. 하지만, 알량한 인간의 심리가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때론 손익이 사람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니 말이다. 그런 부분에서 실전 트레이더가 틈틈히 챙겨보면 좋을 책이라 여겨 진다.

총 다섯권의 책을 추천하였다. 이미 본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생소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더 많은 읽을 거리를 제시하고 싶지만 아마 여기까지 읽는 것도 꾀나 큰 인내심을 요구하였으리라 생각한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생존하여야 한다. 쌈짓돈 생겼다고 몇개원만에 대박 터트려서 이 시장을 떠날 생각이라면 로또 1등에 당첨되는것이 더 쉬울 것이다. 똑똑해져야 한다. 그래야 당하지 않는다. 무모하고 아둔하기에 당하는 것이다.

돈을 벌고 싶으면 노력하자. 마음이 무겁고 힘들다하여 쉽게 돈 벌 궁리를 한다든지 손실 만회만 고민하지 말자. 어쩌면 누구나 이 시장에서 몇번의 실패를 거듭하게 된다. 만약 지금 그러하다면 마음을 고쳐먹고 노력하자. 공부하자. 위의 책들을 이미 읽었다라면 한번 더 속독으로 읽자.

생각보다 우리는 머리가 좋지 않다. 한권의 책을 한번.. 두번..세번 반복해서 읽으면 읽을 수록 수 많은 책을 다독한 이들보다 더욱 얻는 것들이 값질 것이라 생각한다.

자.. 미션이 생기었다. 일단 똑똑해지자. 잘난척하고 남을 가르치기 위한 학습이 아닌 자신을 변화시키고 발전 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자. 더이상 당하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자.

good luck.

PS. 다섯 권 이외에 책들은 틈틈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