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심상치 않은 기운이 감도는 시장입니다.

시장보다 종목이 중요하다지만, 이때쯤이면 시장 방향성을 통해 근 정도는 보고 임해야 할 것입니다. 길게 논할 것은 없습니다. 그저, 코스닥의 방향성이 이제는 이전과는 분명 다르며 결과론적으로 해석이 안될시에는 그 모든 원인은 공교롭게도 내츄럴엔도텍(168330)이 뒤짚어 쓴지도 꾀나 오랜 시간이 지나 왔습니다.

결과론적인 해석을 떠나, 현 시점에서는 수급적인 불균형이 빠른 시일내에 해소 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 상승시에는 외국인의 소폭 매수, 하락시에는 대량 매도가 간간히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본다라면, 과거 여느때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그 강도가 급작스레 늘어나지 않을까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현 시점에서 KOSDAQ은 693pt를 회복해준다라면 별달리 큰 어려움없이 반등 가능성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한다라면 횡보의 시간이 길어 지게 될 것입니다. 한가지 첨언한다면, 횡보의 시간이 길어지면 가격은 비추세권 진입의 확률을 더 높인다라는 것은 통계적으로도 사실에 가깝다라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KOSPI 시장 역시 간단히 체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전저점 지지 테스트를 해주고 나서 큰 폭의 상승 흐름을 보여야 합니다. 그래야 상승을 신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별다른 규칙성 없이 하다 못해 그 흔한 차트의 기술마저도 무시한 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분간 혼조세는 지속 될 것입니다.

30분 혹은 60분봉상의 최근 전저점을 붕괴시킨다라면 현금 비중을 늘리고, 신규 매수를 위한 대기를 하여야 합니다. 이내 회복을 못한다라면 그 이전 전저점 지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돌다리도 두번 세번 두들겨 보고 건너는 것이 이로운 시장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