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에 따른 장중 대응 – 시장은 변화하고 있다.

상하한가 폭 확대 이후 시장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당분간 변화된 시장에 맞는 게임의 룰을 암묵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그간 경험치 못한 다양한 이벤트들이 발생할 것이라 여겨집니다.

그 중 첫번째로서 제도적 변동폭 확대에 따른 장중 변동성 증대는 과거 대비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내외부적인 모멘텀에 따라 시장 변동성은 커질 것입니다. 섣불리 손절을 해서도 안될 것이며 그렇다고 매번 시장 낙폭에 따라 매수에 나설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원칙적으로 정하여야 할 부분은 급작스러운 악재에 따른 장중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부화뇌동하기 보다는 기존 보유 종목군들을 시장이 일정분 안정될때까지 되도록 보유를 유지하여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물론 장중 상황이 회복세로 돌어서지 않는다라면 혹은 보유 종목의 손절선을 침범 이후 회복을 못해준다라면 별 수 없이 해당 포지션은 손절매를 감행하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저 막연히 오를때까지 기다리고 버티는 것만으로는 결코 답이 나올 수 없습니다.

그래도 이전과는 달리 새로운 이벤트가 발생하였을시에 즉각적인 대응보다는 한템포 늦추어 신규매수, 추가매수, 손절매 여부를 결정짓는 것이 시장에 휘둘리지 않는 전략이 될 것입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