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1880pt 기준 이하는 하락장 or 약세장

역시나 시장은 약세장입니다. 앞서 1878pt 회복 여부을 기준 삼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전일 1878.45pt로 마감을 지어 금일 시장에 대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만 역시장 비추세 시장임을 증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일장은 1880pt를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 가격은 그럭 저럭 안정권이라 판단을 할 것입니다. 이하 가격은 약세장 혹은 하락장으로 판단합니다.

약세장이라하면 힘없이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시장을 뜻한다면, 하락장은 큰폭의 gap 하락을 뜻 할 것입니다.

여하튼, 양시장 모두 비추세 시장입니다. 구태여 구분을 지은것은 그에 따른 전략이 미묘하게 달라질 수 있기에 그러합니다.

현재까지는 뚜렷한 악재는 없습니다. 원유, 중국, 환율 기타 등등 다양한 시장에 대한 해석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 무엇 하나 뚜렷한 명분으로서 작용치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저 결과론적 시장 해석일뿐.

그러하기에 어떠한 모멘텀(악재)가 소멸되었다고해서 시장이 금세 반전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결과적으로 현 시장은 재료가 시세를 만드는 장이 결코 아닙니다. 시세가 재료를 만드는 시장입니다.

시세가 재료를 만든다라는 말은, 일단 시장은 하락이든 상승이든 외국인/기관/개인의 수급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한 이후 언론사, 증권사, 금융사, 하우스뷰 등 다양한 의견이 결과론적 해석으로 쏟아져 나옵니다.

정치, 경제, 파동론, 기술적분석, 패턴 등.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그러한 해석에 의지하여 반전을 기대하신다라는 것은 기존 보유 종목의 손실을 늘리는 행위가 될 것입니다.

시세가 우선하는 시장입니다. 재료는 후행적입니다.

숫자를 믿고 기준에 따라 미리 정해둔 원칙을 실행하시는 트레이더가 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