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새해 첫날 지난 약세 시장으로 비롯된 기대감을 허망하게 만드는 시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시장이 하루 이틀 열다 닫을 것도 아니기에 괜스레 주눅 드시거나 비관적인 생각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현 시점에서 KOSPI 지수는 상방 1875pt를 무조건적으로 회복해주어야 합니다. 미회복시에는 하방 1851pt 이탈 여부를 체크 하여야 합니다. 상하 각각의 가격은 나름의 의미를 갖으며 회복 또는 이탈시 각각의 극단적 상황을 보여줄것입니다.

현 시점 회복은 다소 어려워 보입니다. 금주 목, 금은 아쉬운대로 상황을 감내 하여야 할 것입니다. 혹 진행중 1851pt 이탈 하는 하락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얼마나 빠른 시간내에 회복해줄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역시 미회복시에는 현금 비중은 극단적으로 늘려야 함은 두말하면 잔소리가 될 것입니다.

KOSDAQ 645.5pt 기준으로 봅니다. 이탈시에는 투매 가능 영역이며 지지시에는 지지부진하지만 그럭 저럭 횡보 또는 반등 등의 변동성을 보여 줄 것입니다.

약세장이지만 정신만 똑바로 차리며 후일 좋은 기회를 반드시 붙잡을 수 있습니다.

괘념치 마시길 바라며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시장을 관조하시는 여유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