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KOSPI는 2385Pt를 기준으로 이탈 시에는 추가 하락. 미이탈 시에는 2400Pt 안정권 진입 가능으로 판단합니다. 심리적 안정선을 회복한 이후. 외국인들의 현물 매도량이 감소해야 할 것입니다. 아직 매수세 전환이 이뤄지지 않았기에 안도하기에는 이른 시점입니다.

KOSDAQ 시장은 하방 638Pt 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열어 둡니다. 해당가 이탈시에는 단기적으로 하락폭이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장이 비추세 시장으로 진입하였습니다. 그렇다고 비관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시장은 결국 우상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과정 중에 진폭은 늘 있었기에 두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께서는 상당 부분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물론, 확인되지 않은 모멘텀에 의한 선취매, 매집 등으로 현금 비중이 적은 경우에는 매우 어려운 상황일 것입니다. 그래도, 항시 위험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생각하시고 긴장하시길 바랍니다.

현금 비중을 적절히 유지한다면, 무난하게 비추세 시장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경거망동하지 마시길 바라며, 어떠한 시세든 확인하고 진출입 시점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결국 주식은 종목의 우수성보다는 언제 사고 파느냐의 문제로 귀결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