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지역에 따라 선선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 힘들고 고된 더위에 반가운 소식입니다. 한편, 다시금 시간 참 빠르다는 생각이 스칩니다.

KOSPI 2400Pt 부근에서 횡보 흐름이 지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 지난 시간 동안 외국인들의 적극적인 매도에서 매수로 돌아서는 시점. 기관과의 쌍끌이. 개인의 적극적인 매도가 어제부로 조금씩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최소 3일 이상 유지 된다면, 시장은 다시금 상승 분위기로 전환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저는 시장 방향성에 있어서만큼은 긍정적으로 판단합니다. 비추세 시장답게 변동성은 있겠으나, 결국 저점을 높이는 우상향 흐름은 당분간 지속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종목이 우후죽순 무조건 상승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 같은 고가권 비추세 시장일수록 종목별 위험 관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누구나 그러하듯 현시점. KOSPI 2400Pt를 이탈하게 된다면. 즉, 2380Pt 부근 하락 및 이탈 시에는 하락장으로 판단합니다. 이탈 후 밑꼬리 달면서 회복해준다면 일시적 흐름으로 판단합니다. 아마도 이번주. 길게보면 다음주까지 적용 가능. 기준 가격으로 판단합니다.

KOSDAQ 시장은 평이한 상황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이 발생치 않는다면, 낙관적 시장관을 유지해도 좋습니다. 예로 KOSDAQ 638Pt 이탈.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라면 큰폭의 하락이 일시적으로라도 발생 가능합니다. 회복한다면 다행입니다. 미회복 시에는 추가 하락 가능성도 열어둡니다. 이런 시나리오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시장보다는 종목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지금 시장은 기술로 접근하기보다 확고하고 올바른 마인드셋을 확인하는 때입니다.

불필요한 거래를 자제하며 여유 있게 관조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