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매매를 하기 위한 시작 단계에서의 대응과 위험관리

MTN W 2021 베스트 어드바이저 'NINE ONE'
- MTN W 가입상담문의: 1600-5908
- 무료 공개톡방 참여하기 ※ 입장코드: 9999
머니투데이 MTN W '나인원(NINE ONE) 어드바이저'로서 투자자분들께 드리는 한낱 범부의 생각, 투자 관점 그리고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드리는 참고 자료입니다. Good luck. ;)

2022년 1월 10일자 일지차트 내역입니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차트를 보면 어떻게 이렇게 매매하는가? 과연 저런 매매가 돈이 되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갖습니다.

일단 돈은 됩니다. 다만, 직장인 또는 장중에 시장에 집중키 어려운 분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매매이거나 불가능한 매매입니다. 또한 매우 어렵기도하며 위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반대의 입장에 있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매매를 해야 될까요? 말아야 될까요? 즉, 전업에 준하는 장중 대응 능력 또는 환경을 갖추신 분들이라면 해야 합니다.

특히 시장은 늘 변화합니다.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이런 각기 다른 시장에서 무조건적인 보유 전략은 결코 좋은 결과를 내어주지 않습니다.

자.. 그러면 단기 매매는 위와 같이 정신없이 장중에 사고 파는 매매 행위일까요? 사실 결과로만 보면 정신없어 보이나 실상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일봉, 분봉에서 자신의 내역을 확인해보면 더욱 엉망이거나 처참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저 어린 학생들이 자신의 시험 문제의 정답 체크를 할때 오답일것이 뻔한 경우 오답 체크를 하기 싫어하는 심리가 작용할 뿐. 되려 전업/비전업 투자자분들은 위와 같은 차트를 보고 배우고 느끼고 반성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기 매매라는 것이 시간에 따라 장중에 몇분, 몇초 내에 사고 파는 행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닙니다.

스윙을 위해 데이 트레이딩을 하는 것입니다. 스윙까지 연장할 수 있는 시장과 종목 흐름이라면 데이에서 스윙으로 보유 기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스윙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윙에서 시장과 종목 흐름이 양호하다면 1박 2일이 수개월의 중장기 보유 포지션을 갖게끔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모든 매매의 시작은 더욱 큰 매매를 하기 위한 시작 단계에서의 대응이자 위험 관리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