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대금 변화에 따른 시장 대응 전략

거래대금이 대폭 감소한 시장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발생 시점 이후로 폭발적인 거래대금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지금의 상황이 어려울듯 싶습니다. 즉, 팬데믹 발생 이전의 거래대금이 유지되는 시장으로 돌아갔으니 조금은 난감한 느낌?

KOSPI 월봉

차트상 과정을 지켜보면 지난 상승장은 역대급 시장임에는 분명합니다. 주린이들에게도 돈 버는게 이렇게 쉬운건가? 하는 생각도 했을것 같습니다. 사놓고 기다리면 상승하고, 물려서 버티면 상승하고.. 그땐 그랬죠. 그러나 그것들은 이제 ‘상승장의 환상’이라고 부르죠. 다시 앞서의 상승장이 올까요? 올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아니면 좋은 시장이 오면 다시 주식을 시작하는게 정답일까요? 막상 흔히들 말하는 상승장이 온다면 그것을 제때 파악은 할 수 있을까요? 파악하더라도 그저 그런 시정 관점과 실력으로 과연 수익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이 모든 물음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쉽게 ‘Yes’라고 답하지 못할 겁니다.

적응해야죠. 이제 과거의 시장. 평이한 시장으로 돌아왔습니다. 돈이 몰리는 곳에 더욱도 가열차게 몰릴 것입니다. 주도주/대장주가 아니면 철저히 소외 될 것입니다. 중장기 투자 종목은 오랜 시간 횡보와 하락을 거듭하며 결국 테마/재료/주도 섹터 등에 묶여 운좋게 상승하는 행운을 바래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큰 상승을 보인 종목일지라도 막상 실거래 입장에서 보면 1% 수익이라도 내것으로 챙기는게 이토록 어려운건가 싶은 현실적 어려움과 충격에 잠시 멘탈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겨내야 하리라 봅니다.

적어도 시장을 떠나지 못할 것이라면…

자 잡설은 여기서 마치고, 내일은 뭘 봐야 할까요. 네옴시티에 몰린 돈이 흩어지고 다시 모이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는 비추세를 벗어난 상황입니다. 다만, 이 정도 대금으로도 매물대 돌파를 쉽게 해내지 못함이 아쉽습니다. 사실 카카오 그룹주들이 이런 저런 안좋은 이슈와 인식이 있기에 적극적인 거래를 할 종목은 아니라 봅니다. 그래도, 돈이 몰리는 만큼 중장기 이평선을 뚫는지 정도 체크하면서 트레이딩을 이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하락 또는 대금 소멸이라 판단되면 그냥 패스.

그간 2차전지 관련주였지만 소외되었던 종목군들도 오늘 대거 상승을 하였습니다. 삼진엘앤디, 상신이디피, 성우하이텍 정도가 눈에 띄는데 시세 연속성이 있는지 함께 체크하려 합니다.

5G는 네옴시티에 엮이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중동 지역과 중국이 나름 절친(?) 무드가 조성되어 있기에 화웨이 쪽으로 대거 발주가 들어가지 않을까? 라는 뇌피셜이 스칩니다. 그래도 실제 수혜 여부를 떠나 테마니깐. 테마는 테마답게. 실체를 따지기 보다는 어쩔 수 없이 시세와 대금 그리고 흐름을 중점적으로 봐야겠지요.

신재생에너지는 딱히 좋게 말할 부분은 없습니다. 실상 좋게 생각치도 않고요. 보유자분들은 아마도 손실 상태가 많을텐데 그 부분도 과연 시간이 해결해주긴 할까? 싶습니다. 주도 섹터로 등극하면 모를까.. 그냥 관종으로 관망.

그 외에도 볼게 참 많은데… 이제 단기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슈가 화해 무드로 가게 될지도 모른다는 가정하에 재건주 짧게 치고가는지도 함께 고민해봅니다.

시장 전체적으로 놓고 본다면 참.. 이런 저런 이슈도 가득하고.. 그에 따른 시세 강도 역시 천차만별입니다.

순발력이 부족하다면, 미리 익일 시장을 준비해야 그나마 계좌를 지킬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잘되겠지가 아니라 구체적인 고민과 전략 그리고 시나리오를 항시 고민하며 시장을 봐야 합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고생할 수 있으니…

여하튼… 11월 시장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 노력한만큼 얻을게 많은 시장. 모두 꾸준한 수익 이어가시길..

갑자기~ 끄읏~!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