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15] 시장 상황별 기대수익률과 리스크 관리

마음을 비우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 보려 하지만, 여의치가 않은 시장이다. 주식시장에 발을 내딛은 이후로 큼지막한 리스크는 운이 좋아서인지 잘 회피해왔고 여지껏 그럭저럭 시장에서 생존해 왔지만, 이번 4분기 시장. 요 몇일간은 차트에서의 휩소(whipsaw)가 아닌, 금융시장의 휩소라고 해도 될 듯 하다.

장초반 반등 이후 최단 시간내에 투매급 하락 유발, 오후장 반등 마무리. 보통의 경우 오전 반등, 오후 폭락으로 시장 참여자들이 어떠한 희망도 갖지 못하게 했던 이전의 폭락장과는 상반된 흐름이다. 즉, 다음날에 대한 희망을 갖게끔 한다. 예측 보다는 대응의 관점으로 시장에 임하는 나조차도 장단을 어디에 맞추어야 할지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아마도, 그간 피부로 와닿기 어려울 정도의 시장 진화가 이루어졌고, 이제는 진정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시장 진화가 이루어진듯 하다.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 놓자면, 시장 변화에 둔감하거나, 뒤늦게라도 실패를 인정치 아니한 트레이더는 그 어떠한 누가 될지라도 현 시점에서 심리적으로 붕괴 상태에 놓여 있으며, 속된 말로 될대로 되라 식의 원칙없는 매매를 할 것이다. 모아니면 도… 이런 트레이더라면 일단 단기든 장기든.. 시장을 떠나는 것이 주변 사람 덜 힘들게 하는 길일 것이다.

나 역시 전문가의 입장에서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희망을 제시하고 할 수 있다라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싶다. 지금 당장, 내일 당장. 원하는 바를 모두가 단기간내에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지만 그것은 거짓말이다. 대한민국 그 누가 지껄여도 그것은 거짓말이다. 장기전이다. 이제부터는 진정 장기전이다.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장기전이 아니라, 손익을 상쇄시키는 시간. 시장이 되돌리는 과정에서 조급함을 억누르면서 점진적 계좌 우상향을 그려내는 시간. 어찌보면 인고의 시간이 될 수도 있으며, 만족하기 어려운 결과에 부화뇌동 할지 모른다. 현명하지 못하면 이제는 정말 도태될 것이다.

인정하기 어렵겠으나, 나는 특별하기에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상위 10%에 속하는 현명한 트레이더라고 착각하는 당신 조차도 도태 될 수 있다. 아니, 도태가 아니라 퇴출일 수도 있을 것이다.

장기전이라고 하였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기대 수익률이라고 생각한다. 수익이라면 수익을 지키면 되지 않나라는 쉬운 답변이 나올 수 있겠으나, 그것은 동화같은 이야기일뿐. 수익을 지키는 것조차 곤욕스럽게 만들어버리는 시장이다. 기대 수익률을 극단적으로 낮추어야 할 때이다. 베팅의 규모도 이전 시황글에서 밝혔듯이 켈리 로직에 의한 베팅을 하여야 할 때이며, 이 조차도 매우 민감한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자본금 100만원, 1천만원, 1억원 등 관계 없다. 이전에는 소액이면 기대 수익률을 높게 잡고, 고액이면 작게 잡았다라면, 이제는 자본금의 규모와 관계없이 목표 수익률을 매우 작게 잡아야 할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가격 유지 기능을 상실한 시장이다. 가령, 화장실을 다녀오니 상한가이고, 잠시 물마시고 돌아보니 하한가에 패대기 쳐버리는 시장. 물론, 코스닥 시장에 한정된 극단적 비유지만 크게 다를 것 없다.

켈리 로직(베팅) 뭐라 부르든, 간단하게 한줄로 설명하면, 수익이면 자금을 증액하고, 손실이면 자금을 감액하는 논리이다.

1천만원 자본금 기준, 3백만원 실운용 자금이라 가정할때, -10% 이상의 손실을 본다라면 3백에서 1백으로 줄인다. 10% 수익을 내면 2백 또는 3백으로 증액 한다. 추가적인 수익에 따라 자본금의 규모를 늘리며, 베팅 규모도 늘려 나아간다. 단, 여기서 중요한거은 민감하게 리스크 관리에 임하지 아니한다라면, 작게 먹고 크게 잃는 엇박자 매매가 이루어지게 되며, 어찌보면 더욱더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그러나, 뚜렷히 이렇다할 대안이 없다. 이러한 로직을 자신의 성향에 맞게 개조하고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 된다.

우리 클럽 역시 그간의 모든 하락장에서 이렇다할 어려움을 격지 않았으나, 이번 하락장에서는 사실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였다. 오늘은 마음도 쓰리고 장중Live를 유지하며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 어떠한 어려움이 있다 할지라도 나는 나를 안다. 나는 이 시장의 승부사로 생존해왔고, 앞으로 수십년간 이 시장을 떠나지 못할 놈이라는 것을. 그간 숱한 경험을 해오면서 결과적으로 이렇게 생존해있기에 후일 큰일을 도모하는 자에게 잠시 스치는 어려움이라 생각한다. 늘 그래왔든 결국 시장 앞에 겸손히 순종하며 추세를 따른자에게는 시장은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하여 주었기에 이번 장도 역시나 인정하고 겸손히 받아들인다. 물론, 속도 쓰리고 밥맛도 없지만….. -_-

최종적으로 우리 클럽은 공식적으로 현금 100%이다. 앞으로 어떻게 어떤식으로 첫단추를 꿰어야 할지가 중요한 시점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이 글을 쓰면서도 고민이 되지만, 차분히 우직하게 한걸음씩 나아가려 한다. 늘 그래 왔듯이… 이런 나를 믿고 응원해주는 우리 정회원님들께 이 글을 통해서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한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그리고 미안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시장 상황이라는 것을 대략적으로 상승장, 하락장, 변동성장, 횡보장으로 나누어 본다라면 각 시장 상황별로 기대수익률에 대한 원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 상승장: 원금대비 수익률을 월단위로 통계를 내어아 하며, 년단위 최소 100%의 기대 수익률을 가져야 할 것이다. 물론, 전업 트레이더 기준이다. 비전업의 경우에는 최대 100%로 정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상승장이라한다라면, 종합주가지수가 120일선을 기준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는 때이며, 동일 이평선 기준 상승 추세를 보이는 대형 우량주가 기둥주로서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덧붙여, 이평 기준으로 20, 60, 120의 기간을 약세, 강세, 초강세로 나누어 보는 것도 시장을 단순히 바라보는 시각을 형성하는데 나름의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 하락장: 자본금의 30%의 자금만 활용하며, 해당 자금을 기준으로 주단위 기대 수익률 10%를 잡아야 할 것이며, 최대 손실 인정 범위는 -10%.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손익에 따른 자본금 증액 or 감액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이때는 사실 기대수익률을 갖기 보다는 생존이 최우선이 될 것이다.

  • 변동성장: 하락장을 일으킨 후 뚜렷한 상승 추세가 존재치 아니하는 때에는 자본금의 10% 비중을 움직여야 할 것이다. 해당 자금 규모로 일단위 손익 3%(플러스, 마이너스 포함)을 기준으로 움직여야 하며, 보통 스켈핑, 분단타 매매에 익숙치 않다면 매매를 자제 하여야 할 것이며, 상따 트레이더라면 오로지 상따만 목숨 걸고 해야 할 때이다.

  • 횡보장: 현금 100% 확보한채, 매매일지나… 들여다보고 책도 좀 보고, 그간 가족에게 소흘했으며 여행도 좋다. 맛난 음식으로 원기회복을 해도 좋고, 종합검진을 받는 것도 추천한다. -_-

시시콜콜하게 진부한 이야기를 나만 아는 듯이 이야기한것 같아 머쓱하다. 그런거 아니다. 야밤에 책을 들여다보고 이런 글을 보면 나도 고수라 생각하고 다 아는 거다. 라고 생각하겠지만… 대다수가 장이 시작되면 실전으로 몸에 체화되지 않은 기술과 심리는 모두 사라지며 초짜가 되기에 그러하다. 새기자. 단순하지만 응용치 못하면 입으로 고수 흉내내지 말고 자신에게 체화시키어 실전에 활용하자.

초심을 떠올리고 겸손히 시장에 순응하려 한다. 교만하지는 않았는가, 남을 기만하지 않았는가. 누군가에게 헛된 희망을 심어준적은 없는가. 더욱더 냉철해져야 함을 느낀다. 어찌보면 이번 시장에서 원치 않는 시장을 목격하고 경험하며 나름의 발전을 이루어내고 나름의 성숙할 수 있는 쓴약을 한잔 들이킨것 같다. 이것이 피가 되고 살이 되어 트레이더로서 더욱더 명확한 정체성을 갖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 또한 그러하리라 믿는다.

금요일이다.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개념 상실한 트레이딩에 몰두하지 말자. 주말이 지나면, 새로운 한주가 시작 된다. 조급해 하지 말자. 지금 당장 불치병에 걸리지 않았다라면 살아갈 날이 아직도 샐 수 없이 남아있으니…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