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것들을 버리는 과정.

주식 투자는 관점에 따라 어렵기도 하고 쉽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장 상황에 따라 어렵거나 쉽기도 합니다. 이것은 누구나 겪는 과정입니다. 소위.. 초짜가 되었든 타짜가 되었든… 그런데 초심자분들은 시장을 매우 어렵게 느낍니다. 잘 몰라서… 몰라서… 모르기에..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각기 다른 이유를 갖고 있습니다. …

Read more

항상 현금이 있어야 한다.

많은 이들의 주식 투자의 행태를 목격한다. 사실 투자라고 하기에는 어설프고, 트레이딩이라 하기에는 기술이 없기에 뭐라 불러야 할지 모르겠다. 그래도 일단 돈으로 주식을 사서 시세 차익을 남기려하는 행위이니 대충.. 투자라 부르자. 막연함… 정말 막연하다. 무얼 사야 할지 모르겠는데, 일단 산다. 이곳 저곳을 기웃거리다가 …

Read more

Market risk? or Ego risk?

어찌하다 보니 기법, 분석 등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사실 처음입니다. 정말 어쩌다 보니 하게 되었다는 말이 가장 적합할 것입니다. 실전에서는 스캘핑, 데이 트레이딩, 스윙 이것들을 잘하기 위한 나름의 고민과 타점 연구 등을 지속 반복하게 됩니다. 그러나 …

Read more

현명한 트레이더 혹은 투자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

똑똑해야 투자 혹은 트레이딩을 잘 할 수 있을까? 보통은 꼭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 한다. 그렇다면 무식하면 주식 투자 혹은 트레이딩을 잘 할 수 있을까? 절대 아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물론, 나와 이 글을 읽는 이의 기준은 다를 수 있다. 나는 트레이딩(이하 투자도 …

Read more

수익이 보장되고 손실이 없다면 그 사람에게서 도망가라.

주식 투자…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그러나 많은 곳에서 결코 그렇지 않다는 유혹을 보내곤 합니다. 참 아이러니컬 합니다. 시장에서 대다수가 실패하고 많은 이들의 생과 사를 넘나드는 갈리김에서 인생 최악의 고통을 겪어가며 도태되고 재차 일어서는 과정을 반복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무시하는 일들이 너무나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

Read more

스윙을 잘하기 위해서는….

‘돈’을 얻기 위해 트레이딩을 합니다. 어떤 이들은 투자라 부르지만 결국 싸게 사서 비싸게 팔거나,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행위의 반복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도 결국 트레이딩에 포함된다 생각합니다. 이 생각이 불편하신 분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거시 경제와 미시 경제를 면밀히 분석하며 …

Read more

초심자(주린이)의 시간 낭비 막는 공부 방법.

2020년 주식 시장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하나씩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극과 극을 오가는 흐름에 저 역시 그 어느 해보다도 앞만 보고 달려왔던것 같습니다. 올해 시장을 지배한 키워드 역시 샐 수 없이 많지만, 그중 ‘주린이’라는 말이 가장 묘하고 신기하게 와닿습니다. 주식+어린이… 초보자.. 초심자를 …

Read more

돈이 모이는 곳에 기회가 있다. 기회를 기다려라.

주요 섹터. 대장주 혹은 주도주. 무엇이든 돈이 집중되는 곳에서 트레이딩을 해야 한다. 이것은 과거에도 미래에서 변하지 않을 진리이다. 이것은 왜곡 될 수 없으며 폄하 될 수 없다. 물론, 각자의 매매툴에 따른 전략은 달라 질 수 있으나 결국 만나게 되는 지점은 돈이 몰리는 …

Read more

미수, 신용 사용시 실패하는 이유는?

오랜 시간 시장에 머물며 거래를 하며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방심하는 사이에 큰 손실을 입는 경우도 있고 재기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모든 걸 재시작 해야 하는 경우도 수회에 걸쳐 있었고요. 그런데 그때를 생각해보면 분명 그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다소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경험담이기에 기록으로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