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치 못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의 확산으로 혼란 스러운 시기입니다. 어수선한 시기에 시장은 다소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며, 한정적으로 메르스 관련주라 일컬어지는 종목군들만이 화려한 시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마저도 추세가 지속 유지 될지 유무는 현재로서는 알길이 없는 상황입니다.
씁쓸하지만 악재가 주식 시장에서는 호재로서 작용되는 광경을 오랫만에 목격하는 상황이 장기화될지… 부디 그러하질 않길 바랄 뿐입니다.
시장 내외부적인 상황 모두가 그리 호전적이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 시장이 급반등을 보여준다라면 현 상황을 탈출하는 가장 강력한 시그널이 될 것입니다. 그러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점진적인 하락이 진행되며, 시장 수급 역시 마찬가지로 불균형 상태를 지속 유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내일장 기준. KOSPI 2075pt를 기준으로 하향시 현금 비중 확대를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해당 가격을 지켜준다라면 그나마 다행인 상황이라고 안도할 수 있으나, 단기 매매 정도가 유일한 시장 매매툴이 될 수도 있음을 감안하여야 할 것입니다. 예로, 메르스 관련주들의 모멘텀에 따른 단기 급등락주 거래. 이 역시 본인의 매매툴이 아니라면 관망이 최선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나만 빼고 다들 돈 버는것만 같아도 막상 실체는 허망한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 조급해 하실 필요 없습니다.
KOSDAQ 700pt를 기준으로 보는게 좋습니다. 해당가격 하방으로 깨지만 않는다라면 그냥 저냥 시장은 갑작스레 시세가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을 이어갈 것입니다. 실상 금일 720pt에 안착해줬더라면 매우 긍정적 시그널로서 인식할 수 있었겠으나 어디까지나 바람만 그러할뿐. 현재에 충실할 필요가 있는 시점입니다.
조급해하지 마시고, 낙심해하지도 마시길 바랍니다.
느긋하고 치밀하게 전략을 구상하고 대응해 나아가시면 됩니다.
지나치게 확정적인 예측은 당분간 배제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