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이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었습니다. 이번주 월요일부터 어제까지 참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미국의 선거방식(?)에 혀를 내두를 정도 였습니다. 트럼프 강세 지속에 혹여 당선 확정인가? 라는 생각을 하는 찰나에 바로 바이든 강세가 이어지는 상황에 저의 생각도 그리고 시장의 방향성도 극단의 방향서을 보여줬습니다.
전일 바이든 관련주로 불리우는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의 급락 이후 트럼프 관련주들의 상승 흐름. 사실상 홀딱 베팅이 되어 버리는 상황에서 현금을 최대한 쥐고 시장을 보려고 했습니다. 홀짝 베팅의 승률은 50%라고 하지만, 반대 상황에서의 손실은 되돌리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바이든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는 분위기에서 우리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 면밀히 관찰해야 겠습니다.
우리 나라 입장에서는 트럼프의 재선이 조금 더 긍정적 작용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전반적인 인프라 관련주들의 상승과 함께 KOSPI 지수 역시 동반 상승세를 보여줬을테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 우리 시장은 당분간 혼조세와 함께 KOSDAQ 개별주들의 급등락 흐름이 예상됩니다.
오늘은 전일 낙폭을 확대했던 바이든 관련주들의 급등락이 보여질 것입니다. 또한 재료 소멸 측면에서도 오후장 예기치 못한 상황 역시 가능성을 열어둬야 합니다.
전일 바이든 패배에 따른 트럼프 관련주들은 장중 급등을 보여줬습니다. 역시 오늘 장 시작부터 갭하락의 움직임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번주는 시장보다 강한 종목을 거래해야 합니다. 낙폭 확대에 따른 저점을 찾기 보다는 양 시장 역시 박스권 흐름을 이어가는 만큼 시장 보다 강한 종목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박스권 시장입니다. 수익 확정에 힘을 써야 합니다. 작은 수익을 너무 쉽게 생각치 마시고, 다문 몇푼이라도 챙긴다는 전략으로 먹튀(?) 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시장 방향성을 확인하며 종목을 추리고 압축하며 향후 어떤 전략으로 대응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섯불리 시장을 예단치 마시고 충분히 심사숙고하시어 방향성을 확인 한 후에 포트폴리오 구성을 이어가시길 거듭 부탁드립니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