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한 지가 아마도 8년 이상 되었을 것입니다. 기억도 안 나는 버전 초기부터 사용을 했으니, 아마 그때 태터툴즈였었나요? 뭐 그러한 설치형 블로그들이 우리나라에 유행하던 시절이었으니 시기적으로 좀더 오래되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 역시도 욕심이 있습니다. 더욱 많은 이들에게 노출되고 읽히고 참여를 끌어내는 그런 인기 블로그가 되고 싶었습니다. 지금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을 굳이 숨길 필요는 없겠지요?
하지만 불가능합니다. 아마도 특별한 계기가 발생하지 않는 한 불가능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포기 상태죠.
물론, 양질의 포스트와 꾸준한 포스팅. 그것만 정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저는 그러한 조건에 충족되지 못하는 불성실하거나 게으른 블로거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러하지만….) 그래도 뭐 어쩌겠습니까? 그래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인데…
Google에 검색 등록을 하더라도 반영되는 속도는 여러가지 알고리즘에 의해서 결정되기에 속도의 느림/빠름 이런것은 굳이 상관 없습니다. 내가 작성한 글이 검색에 노출만 되면 됩니다. 그뿐입니다. Google은 그 부분을 충실히 따라와 주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Google의 웹서비스가 없다면 사실상 업무가 어려울 정도로 상당히 의존적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불만도 없습니다.
Daum은 이제 Kakao라고 불러야 하나요? 여하튼 노출 잘 됩니다. 헌데… 다들 아시다시피 제 블로그 못지않은 비인기 포털 웹사이트이다보니….
Bing은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것입니다.
문제는 역시 Naver(네이버)입니다. 이거 정상이 아닙니다.
일단,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블로그를 그저 일반 웹사이트로 치부합니다.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상담사가 자의적 판단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괜한 말다툼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딱 잘라 말하는 것인지, 그냥 일반 웹사이트라고 합니다. 그래서 검색 요청이 거절됩니다.
그러면, 네이버 웹마스터를 이용한 RSS Feed를 등록하면 되지 않겠느냐라고 합니다만 이것은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등록을 하더라도 반영이 안됩니다. 이유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서 등록을 하더라도 추가적으로 관리자단에서 Confirm을 하는 듯 싶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럴거면 왜? 웹마스터라는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는지 의문입니다. 거기에 Syndication을 이용하면 좀더 신속하게 문서를 전달 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오류를 비롯해 해당 문서 게시 속도는 매우 느립니다. 더 웃긴것은 웹페이지 카테고리에 포함되게 등록이 됩니다.
우리나라 웹 생태계를 독점하고 있는 네이버의 입장에서는 영업하기 참 쉬운 환경입니다. 그러다보니 일반 유저들이 무슨 말을 해도 자신네들 뜻대로 모든 것을 관철 시킵니다.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왜? 이렇게 폐쇄적인지…
그렇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 됩니다. 네, 저도 있습니다. Naver MarketWZD.com
하도 답답해서, 해당 블로그를 만들고 본 블로그에 글을 쓰고 네이버 블로그로 직접 Copy & Paste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뭐… 어떤 이유에서인지 검색 반영은 떨어집니다.
네이버의 검색 품질 개선은 수년째 답보 상태입니다.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요청하더라도 광고가 판을 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일반 유저들이 광고에 혈안이 되어서 온갓 쓰레기 포스트들이 넘쳐 납니다. 그것들을 이용한 부가적인 비즈니스가 역시 판을 칩니다. 가령, 블로그 작업 쳐서 상단부 페이지에 노출 시켜주겠다. 작업 비용을 100만원 200만원 300만원 등을 요구합니다. 이건 또 뭔 지랄들인지….
그냥, 닥치고 음지에서 글이나 써야되는건지… 조금은 답답합니다.
어짜피 블로그를 운영하고 글을 쓰고 공개하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읽히길 바래서입니다. 허나, 이것이 안되면 동기부여도 잘 안되고 음지에서 홀로 뻘짓하고 있는 기분 마저 듭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내가 순리를 따르지 못한 것인데….
그냥, 네이버로 이사하면 되잖아? 그렇죠… 그런데 이건 또 제가 문제인것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는 정말… 뭐 같아서 쓰기가 싫습니다. 어쩌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에 블로깅을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건 저의 마지막 남은 고집일 수도 있겠습니다.
여하튼, 결론은 대한민국에서 파워 블로거 되려면 네이버로…..
ps. 그래도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검색 노출이 될때까지 계속 문을 두드릴 것입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