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월요일 장임을 감안하더라도, 현 시점에서 시장 움직임은 도가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약세 흐름을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오늘만일지 내일 혹은 그 이후에도 당분간 지속될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상승론자는 하락을 조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짙을 수 있으나, 다변하는 시장에서 보통의 참여자분들은 조정이란 말은 머리속에서 지우시고, 상승과 하락에 따른 철저한 원칙적인 대응을 당분간 고수하셔야 할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코스닥이 상당부분 우려스럽게 작용합니다. 금일 현시점 717.60pt를 기록해주고 있는 상황이지만, 최종적으로 금일 722pt 회복 여부가 중요한 시그널이 될 것입니다. 금일 회복해준다라면 내일에 대한 기대감과 투심은 긍정적일것이라 판단할 수 있으나, 그러하지 못할 경우에는 악화된 투심과 더불어 해외 시장 방향성에 따라 예민한 반응이 나타날 것입니다. 종가상 가격 회복 여부를 확인하고 신규 매수 또는 추매, 손절매 등의 대응 전략을 결정 하셔야 할 것입니다.

KOSPI 시장은 2008pt 회복 여부가 중요하며. 미회복시 단기 약세장 돌입으로 판단합니다. 해당 가격을 금주 내에 회복이야 해줄테지만, 만에 하나 그러하지 못한다라면 상황은 악화될것이며 이벤트 성격의 하락 및 반등이 매우 빠른 시간내에 나타날 가능성 역시 열어 두어야 할 것입니다.

당분간 단기 매매와 철저한 위험 관리가 여러분을 지켜줄 것입니다. 대단한 원칙과 전략은 필요 없습니다.

  1. 한정된 보유 종목 갯수 (1~3종목 최대 5개를 초과하지 말 것)

  2. 현금 비중 최소 30% 이상 유지

  3. 신용/미수 등의 레버리지 사용 자제(금지)

  4. 자신의 매매툴이 아니면 시도하지 말 것.

  5. 거래 횟수를 극단적으로 낮출 것.

진부하고 뻔하지만, 대다수가 지킨다고 착각하지만 보통은 지키지 못해 계좌를 박살내는 원칙들입니다. 다시한번 상기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