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적으로 강조해드렸던 하락 흐름이 발생하였습니다. 시장 오버슈팅 구간에서 하락 가능성을 높이며 위험 관리를 한다라는 것은 트레이더라면 당연히 갖춰야 될 능력일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움직임이 조정이 될지 추가 하락의 시작이 될지는 현 시점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계속적인 외국인의 매수세도 일정분 감소한 상황에서 개인들만이 시장 하락에 환호하며 매수세로 일관되게 대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한가지 감안해야 될 점은 외국인은 언제 어느때건 매도로 임하여도 손익에 있어서 되려 수익이라는 점과 기관은 그간 매도 해왔던 상황에서 미미한 손실 또는 손익을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의 수익이 보장된 상황이란 것입니다.
결국 개인 참여자만 물먹은 상황이라는 점을 잊지 마셔야 하며, 어짜피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가 개인일테지만 별개의 독립적인 사고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KOSPI 현 시점에서 2007pt 회복을 실패할시 약세장 흐름은 지속됩니다. 지지반등 흐름을 보인다면 추가적인 상승 오버슈팅을 기대하며 포지션을 유지하거나 신규 매수에 나설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 상황에서는 종목 선정 및 매매툴에 큰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종목은 수급, 매매툴은 장기 또는 단기로 극단적으로 나뉜 거래를 하여야 하며 손절선 엄수는 필수.
KOSDAQ은 현 시점에서 630pt 이탈에 대한 위험은 지속 강조해드렸습니다. 최종 617pt를 단기간.. 아마도 금주내에 이탈하게 된다라면 하락폭은 매우 깊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라면 점진적인 하락의 흐름을 유지할 것입니다.
각 시장의 기준가를 상회하는 상승 움직임을 보여준다라면 시장에 대한 근심 걱정은 전혀 하실 필요 없습니다. 즉, 종목이 문제지 시장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모두들 성공 투자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