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수익은 가능한가?

오랜 시간 동안 주식 시장에 머물러 왔습니다. 어릴적 꿈은 진부한 경찰 또는 사업가였을 뿐인데 어느덧 이 시장에서 10년 이상을 버티고 또 버티고 있는 것을 보니 저 역시도 감회가 새롭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하십니까?

경력이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은 앞으로가 걱정이십니까? 오랜 시간 동안 머물러 오신 분들은 과거가 후회스러우십니까? 지금이라고 생각을 바꿔야 할 때입니다.

여담이지만 이 시장에서 경력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에 비례하여 통찰력이 는다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지만 판단력과 순발력 및 전략, 전술 수립에 있어서는 뒤쳐진다고 봅니다. 물론 그를 떠나서 수익내고 지켜낸 사람이 고수일 것입니다.

초짜는 시장에서 큰 꿈을 꿉니다. 경력과 무관하게… 실패를 거듭할 수록 짧은 시간내에 큰 수익을 바라게 됩니다. 인간의 본성일런지 대다수 참여자가 비슷한 태도를 보입니다.

초짜의 티를 갖 벗어낸 사람들의 특징은 진짜와 가짜를 어느 정도 구분하지만 선택은 안정보다는 위험을 택합니다. 시장을 통제 할 수 있다라는 알량한 자존심을 버리지 못하였기에 그러하다 생각합니다.

중수, 고수로 접어드는 단계는 폭발적인 수익과 큰 손실을 빈번하게 반복하거나, 혹은 수십여개의 종목을 매수 해 놓고 오로지 게임 스코어 올리듯 수익률에만 집착하는 허세 가득한 트레이더가 아닌, 점차적으로 안정적으로 위험 관리를 병행하며 수익을 누적 시켜 나아가는 트레이더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시장에 머물고 오랫 동안 다양한 경험을 하며 내린 결론 이지만, 결코 이 시장은 단숨에 목표로 한 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시장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돈이 필요할수록 더욱더 천천히 임해야 하는 이유는 그에 있습니다.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비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것들을 자신의 마음이 급하다라는 이유로 쉽게 믿고 경거망동하며 부화뇌동하게 된다면 반드시 시장에서 필패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의 짧고 기냐의 문제일뿐…

지속 가능한 수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래야만 합니다. 그것이 당신이 시장을 떠나지 않는 유일한 이유입니다.

걸림돌은… 얼만큼? 규모에 있습니다. 꾸준하기만 하다라면 하루 1%의 수익일지라도 엄청난 수익이 될 수 있다라는 것. 이것을 빠른 시간내에 인정하여야 합니다. 매일이 아니더라고 연속된 손절매를 통해 손실이 누적 되었다 할지라도 상쇄 시킬 수 있는 수익을 통해 거듭나면 됩니다.

말이 쉽지 그게 가능한가? 물론 쉽습니다. 말은… 다만 길을 찾고자 하면 못찾을 것이 뭐 있겠습니까? 계속적으로 같은 시도를 가하며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자신의 모습을 떠올려 보시기를 바랍니다.

지속 가능한 수익은 가능합니다. 이는 우리 모두의 목표가 되어야 하며 트레이더의 숙명입니다.

위험과 안정. 그에 따른 보상. 인간이라면 계량화 될 수는 없지만 위험에 비례한 큰 수익을 거두고자 합니다. 생각을 바꾸시길 바랍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위험이라는 것은 과연 종목의 특성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되려, 우직한 대형주에 기존 1천만원의 베팅이 아닌 1억 그 이상의 베팅을 하였을 시의 위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분명한것은 전자보다 후자가 위험하지만, 그만큼 안정적이기도합니다. 논리적 오류인듯 싶으나, 이를 이해하시며 고개를 끄덕이시는 분들 역시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