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잘 하고 계십니까?

약세 시장은 지속 되고 있습니다. 이제와서 내가 옳은 말을 했었다라는 식의 자화자찬은 필요 없습니다. 분위기와 방향성에 따라 그간 대응들을 어찌 잘 하셨는지 제 덕은 좀 보셨는지 문득 궁금할 따름입니다.

주식이란게 그러합니다. 늘 대박이 터지고 수익이 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실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알지만 나는 아닐 것이다 혹은 나를 제외한 다른 이들은 늘 대박이고 수익이 크게 나는것 같은 생각에 사로 잡히시는 경우 역시 많습니다. 실제로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전일대비등락률 상위에 포진한 수 많은 상승 종목군 중 내 종목 하나 없다고 아쉬워하지 마시길. 또한 조급해하지도 마시길 바랍니다. 주식이란것은 내 영역. 내 그물 내에 있는 물고기만을 잡아들이면 될 뿐입니다. 괜한 곳에서 감정 낭비 마시길…

보통 그러한 경우에 감정 관리 안되시는 경우 무분별하게 종목들을 매수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상승 종목이야 있어도 돈이 안되는 웃픈(?) 상황이 연출 되니 구태여 사서 고생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KOSDAQ이 눈에 띄게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 기준 695pt 회복 여부가 중요합니다. 그렇다하여 해당 시장이 지수 따라 움직이지는 않지만 일종의 시장 참여자의 심리를 반영하는 가격 정도로 인식하고 참고하시는게 좋겠습니다.

KOSPI 당연히 2,000pt 회복 여부가 관건입니다. 앞서 2020pt 미돌파시에는 약세다. 하락이다. 이런식으로 이야기만 하다가 이제는 회복에 대한 이야기를 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여하튼, 미회복시에는 늘 그러하든 약세. 외국인은 이탈하고 개인은 물타기하며 기관은 눈치를 살피는 횡보장이 지속 될 것입니다. 이따금 이벤트에 따라 급등락 흐름을 연출하기도 할 것입니다. 실상 그거야 중요치 않은 영역이니 말입니다.

대단히 먼 미래를 예측하며 임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렇다하여 주식 시장을 비관적으로 보실 필요 없습니다. 때가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상승합니다.

돈 버는 비법 혹은 기법을 찾거나 만들필요도 없습니다. 예시당초 그런것은 없습니다.

그저.. 거래를 멈추어야 할 때를 알고 그것을 행동에 옮기는 트레이더가 현명한 트레이더가 될 시장입니다.

고맙습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