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3.3] 바람이 분다. – 언제 싸게 사서 비싸게 팔것인가?

명확한 근거없이 춤을 추는 시장 앞에 무기력한 마음에 머지 않아 새싹이 피어 올라 모두가 환희에 가득차길 바래봅니다. 증시도 날씨와 같이 명확한 향방을 알 수 없을 만큼의 혼란스러운 장세를 연출하고 있으며, 명확한 답안을 제시하지 못하며 시장은 그저 자기가 가야 할 길을 묵묵히 간다라고는 하지만, 그러한 시장을 마냥 바라만 볼 수 없는 개인 실전 트레이더에게는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게끔 하는 장의 연속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시장의 추세가 명확히 하락이었음을 그리고 이 추세는 연속적일것이라는 결과론적 해석은 현재 상황에서는 아무러 가치가 없습니다. 추세의 방향성과 연속성은 이미 결정되었기에, 이제는 언제 싸게 사느냐? 그리고 얼마나 비싸게 팔것인가?를 고민해야 되는 시점입니다.

어느정도 진정국면에 접어든 외국인들의 일관된 매도세가 언제 다시 연출 되느냐 또는 상황의 급반전을 거듭하는 순매수가 이루어질것인가 관건인 현재 상황에서 시장은 명확한 시그널을 보내주기 보다는 이제 서서히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해야만 하는 상황임을 거듭 강조하며 보다 인내할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개울가의 송사리처럼 이리저리 분주하게 굴레안에서 맥빠지는 헤엄을 칠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잠시 쉬며 긴장의 끈을 풀고 트레이딩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또는 손실을 복구해야한다는 조급한 마음을 접어두고 자신이 어떠한 구간에서 어떠한 트레이딩 마인드와 스킬로 수익과 손실을 내었는지 등의 명확한 판단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다우지수의 변동성에 비해 극단적 변동성을 보인 우리 증시의 원인을 외인 이탈을 손꼽고 있으나, 일정 주기를 갖는 경기 움직임에 있어서 더 이상 황금이 나오지 않는 버려진 광산에 외인이 집착한 그 어떠한 명분도 없는 상황이기에 일정분 다우지수와의 연동성을 보인 KOSPI 시장의 움직임은 이제 별개의 움직임을 갖기에 현 상황에서 지표로서의 국외 시장을 둘러본 후 현물/파생 시장에서의 단기 트레이딩의 승패는 사실상 그리 좋은 결과를 나타내주지는 못하고 있을 것입니다. 현재 국내 시장의 지표는 오로지 수급이며, 수급만이 시장의 방향성과 강도를 알려줄 지표이자 시그널로서 당분간은 면밀히 분석 및 접근하여야 할 것입니다.

달러 인덱스(US Dollar Index)

유로 인덱스(Euro Index)

엔화 인덱스(Japanese Yen Index)

글로벌 경기도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임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돈이 몰리는 시장은 항시 광기어린 타짜들과 초짜들이 서로 어울려 승자와 패자로 나뉘어 승패를 갈라야 할것임에도 불구하고 현 돈이 몰리는 모든 시장의 움직임들이 무리수를 두는 초짜의 감정에 치우친 트레이딩을 하지 말라며 손짓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술적 분석에 의한 단기 트레이딩을 제외한 그 어떠한 스윙 이상의 트레이딩에 있어서 명확한 기준 없이 함부로 자기 자신만을 믿고 덤벼들지 말자라는 것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VIX Index(공포지수)와의 일정분 연동성을 띄고 있는 KOSPI 시장 움직임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으라는 의미로 차트 첨부하여 봅니다.

시장은 항시 변화합니다. 그러한 변화가 전체 시장의 역사를 놓고 보았을 경우 티끌만큼도 안되는 조각의 변화에 몸과 마음이 지친신 분들은 이미 언급한바와 같이 새로운 바람. 즉, 시장 방향성의 반전을 기대할 수 있는 타이밍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기에 인내심을 키워 나아가며 내가 언제 어떻게 무엇을 사서 비싸게 팔지에 대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크든 작든 일정분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 상황의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시장 변수들에 대한 고민을 줄이시라는 의미에서 추후 냉혈단심 포트폴리오의 한 부분이될 증권업종을 주목하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항시 그래왔지만, 업종이 주목받는 다하여 구성 종목이 여러분들에게 수익을 안겨주는 것은 아닐것입니다. 이전 대우증권에서 얻은 20%에 가까운 수익. 1년에 과연 몇번이나 대형 우량주로 수익을 내실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제 그 시작을 망연자실 손놓고 지켜보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여러분들의 인내심과 시장을 압축해서 바라보는 시각과 집중력 그리고 결단력에 의해서 승자와 패자로 나뉠 날이 머지 않았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