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2.15] 시장보다 조급한 분들을 위한 조언 – 트레이더에 대한 다섯번째 고찰

강한 시장 상승 흐름에 얼마만큼의 수익들을 내셨는지요? 조급함을 억누르고 본래의 시장 추세를 따른다라면 아마도 여러분들의 계좌는 기대 이상의 수익을 보이며 우상향을 그리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별주의 상승흐름과 지수주의 약세흐름의 희비가 엇갈리는 흐름이 약 2주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사실 수익 내기란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인것으로 느껴 집니다.

그러하기에, 적지 않은 시장 참여자분들이 현 수익에 의한 환희에 젖어들어 무언가를 잊고 계실것이라 생각이 불현듯 들었습니다.

금일 정회원 장중 방송에서도 언급하였지만, 현제 자신의 계좌가 우상향을 그려내고 있다라면 일단은 수익을 지키는 힘을 써야 할 것이며, 손실을 보고 있다라면 절대 조급하게 매매를 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을 전해 봅니다.

최근 무료방송 이후 신규 회원분들의 계좌를 보니, 사실 이 시장에서 계좌로 수익 낸 사람보다 입으로 수익 낸 경우가 더 많음을 다시한번 느껴 봅니다.

한꺼플만 까뒤짚어 놓고 보면, 결국 계좌가 마이너스가 될 수 밖에 없는 프로세스를 감당하는 수많은 분들을 뵈면, 과연 이 시장에서 결국 누가 승자가 되는 것인지 의문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본 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계좌가 수익을 내기는 커녕 감당키 어려운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는 항시 말씀드리지만, 단호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결국 자신의 계좌를 지킬 수 있는 개인 시장 참여자의 유일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시장보다 절대 조급하게 매매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주식 3년차 이상 되신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것이고, 그 이하이신 분은 환상에 젖어 매매를 하실것입니다.

3년차 이상 되신 분들은 결국 이 시장에서 승자가 오랜 시간이 흐른뒤 뒤를 돌아 보았을때 그간의 감정의 동요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먼지와 같은 돈이 쌓이고 쌓여 결국 그것이 대박이었음을 깨닳으셨거나, 깨닳으실 것입니다.

3 년차 이하이신분은 매 순간의 승부를 띄우며 싸움닭 마인드로 시장에 접근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인생에 실패란 없다라 생각하시며…. 하지만, 오랜 시간이 흐른뒤 뒤를 돌아 보았을때 과연 무엇이 남아 있을지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그 무언가를 두려워 하시며 더욱더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세상은 참 넓지요. 날고 기는 사람 참 많지요. 문득 이 시장에 참여한 시장 참여자들의 각기 다른 생각이 빚어낸 오해와 억측이 씁쓸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로또 복권 한장 손에 쥔 망상가가 될 바에는, 현실적으로 죽는 날까지 시장을 떠나지 못한다라는 가정하에 과연 그때까지 내가 살아 남을 수 있는 진정한 비책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날이 춥네요. 남은 한주의 마지막 거래일 모두가 좋은 결과를 내시기를 바래 봅니다.

글로라도 자주 찾아 뵈어야 할터인데, 바쁘다는 핑계로 무료방송도 자주 못하고 글도 자주 못쓰네요. 자주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