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AI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GTP부터 시작하여 듣도 보지도 못한… 그런 스타트업의 서비스까지. 그러다 결국 Claude 서비스를 이용을 하였고, 프리미엄 서비스까지 이용을 하게 되었지요.
코딩이면 코딩, 사회 전반에 걸친 질의와 그에 대한 답변. 너무나 GTP와는 다른.. 알맹이까지 꽉찬 인공지능 서비스이구나를 느끼면서 만족감에 프리미엄 서비스까지.. 월에 100달러였는지? 그런 서비스까지 사용을 했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이 서비스에 조금씩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과 다른 토큰 사용량, 그에 따른 잦은 서비스 멈춤. 그리고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App의 불안정한 작동.
즉… 이건 돈을 내고 쓰고 싶은 서비스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억울한 지경까지 가게되는 상황을 맞딱드리게 된 것입니다.

그래도 꾹 참고. 일시적 현상이겠거니… 여기고 버티고 버텼지만… 이제는 ChatGTP의 1/3도 안되는 토큰(?) 사용량만 가동을 해도.. 바로.. Limit이 걸려버리는 억울한 상황이 발생을 하더군요. 그래도.. 나름 제일 비싼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데….
많은 곳에서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갑니다. 저 역시… 수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였고. 대표적으로 유명한 ChatGPT는 그저 헛똑똑이로 느껴지고, Claude는 그래도 할 일은 한다.. 그런 느낌? Gemini는… 어 너.. 잘났어… 그런 느낌?
실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서비스는 무엇일까… 그래도 나름 Claude라고 믿었는데.. 이 조차도… 구독을 끊고… 이제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지… 당분간 AI 서비스 플랫폼이 안정화 될때까지… 끊어야 할지.. 고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