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간단하게 해외 시장을 체크하면 전일 경제지표 부진에 따라 하락 마감: 다우 17042.90(-0.17%), 나스닥 4493.39(-0.28%), 필라델피아반도체 638.48(-0.89%) 마감. 아시아 증시의 모멘텀 부재가 글로벌 금융 시장의 중요 변수가 되어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홍콩의 민주화 시위가 어디까지 진행될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우려스러운 이야기가 지속 되고 있기에 최종 해당 모멘텀 소멸까지 주시 하여야 할 것입니다.

KOSPI지수 2020pt 중요 지지 가격에 대해서 지속 강조해드렸습니다. 해당 가격 이탈 이후 현상황 2012pt 2차 지지 가격으로 보았으나, 이마저도 붕괴시킨 상황에서 금일 종가상 회복을 해준다라면 모를까 미회복시 약세장 지속에 대해서는 감안하여야 할 것입니다.

  • 1차: 2020pt (회복 여부 중요. 박스권 이탈 약세장 지속)

  • 2차: 2012pt (금일 종가상 회복 여부 중요. 미회복시 2000pt 붕괴 가능성 농후함.)

대형주의 상승 흐름의 부재는 모멘텀 전환을 위한 수급 상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 1개월전부터 지속되어온 수급의 급감 현상은 선물 시장의 매도 포지션 확장의 명분으로서 작용하고 있으며, 개인 시장 참여자의 역방향 포지션만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분간은 개인 시장 참여자는 다소 한보 물러나 시장을 관조하는 자세가 중요할 것이며, 소형주, 개별주 등의 급등 시세를 주거래 대상으로 삼을 경우 해당 소액으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포지션 트레이딩은 조심스럽게 접근하는것은 유효하나, 본물량 실어주는 타이밍은 다음주가 적절한 시점으로 판단 됩니다.

시장 복잡하게 해석하고 판단할 필요는 없는 시점입니다. 단순하게 바라보고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계좌의 손실 종목을 보유하면서 정신 승리하는 것보다는 현금쥐고 시장 관조하는게 마음이 편할 수 있습니다. 단기 수익은 개별주 매매로 임하시면 문제 될거 역시 없습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