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세장입니다. 앞서 전달해드렸던 기준 가격은 그 나름의 견고함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장 방향성과는 상당히 동 떨어져 추가적인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KOSPI지수 2080pt부터 2020pt 그리고 1950pt까지 하락의 움직임에 따른 대응 이후 추가적인 하락은 사실상 저역시도 저점을 예단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그리고 현 시점 하락 추세의 강도가 얼마나 강한지 명확히 파악치 못한 점 다시한번 사과 드립니다.
앞서 1950pt 기준 가격 이탈의 움직임이 발생하게 된다라면 사실상 현금 100% 보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라고 저의 의견을 밝혔습니다. 지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왜? 극단적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하는가 하면, 하방 추세 강도가 더욱더 강해져 최종 1900pt 까지의 하락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것이 실제 발생할것이냐 라고 묻는다라면… “설마…?”라고 답할 수 밖에 없었기에 실상 1950pt 이하의 시장 움직임은 감안하지 못하였습니다.
현 시점 1925pt 내외 가격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일 종가상 1930pt 회복을 보여준다라면 해외 시장 움직임에 따른 영향은 있겠지만 시장 저점 및 반등의 폭을 점쳐 볼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다만, 미회복시에는 금일 해외 시장 동향에 따라 충격의 정도가 결정되며 약세 움직임을 지속 이어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KOSDAQ 지수 역시 금일은 체크하여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종적으로 541pt까지 하락의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할 것입니다.
541pt 이탈하는 하락 움직임을 보여주게 된다라면 시장은 말그대로 패닉 상태에서 대다수 종목의 하락이 진행 될 것입니다.
구태여 억지스럽게 거래를 하실 필요 없이 현금 보유 전략을 지속 유지하시거나 기보유 종목의 손실 관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셔야 할 것입니다.
KOSPI: 금일 종가상 1930pt 회복 마감 여부 체크
KOSDAQ: 종가상 541pt 지지 여부. – 이탈시 하락 추세 강화 유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