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별 비중 조절에 따른 수익 그리고 손절매의 중요성.

강한 시장입니다. 조정 구간으로 접어들었는가?를 고민하게 되면, 시장은 이내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며 때로는 소외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그럴수록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며 데이 트레이딩과 스윙을 겸하며 대응해야 될 시장이라 생각합니다.

고민이 많습니다. 강한 상승장이 지속되는 구간이지만 언젠가 꺽이게 될 시장. 그 시점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아마도 현재 준비중인 ETF 거래를 해야 되겠지요. 그보다 중요한 것은 언제? 어떻게 진입을 할 것인가 여부인데, 개인적으로 고민이 참 많습니다. 생각보다 시장이 강해서… 일단 고점은 예단 할 수 없지만 대략적인 KOSPI 목표 저점(?)은 2400pt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하권의 하락은 비이성적 투매(?)에 가까운 시장이 될 것이란 생각이기에… 물론 시장이 그러한 상황을 만들어준다면 포지션 유지에 힘을 쓰겠지만…개인적으로 현재 구간에서 그러한 상황이 발생치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종목별로는 2차전지, 반도체, 자동차 순환매를 일으키며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테마 역시 상황에 따라 매일 당일 주도주가 바뀌며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이 가장 어렵습니다. 주도주는 고가권이기에 매수가 쉽지 않고, 당일 주도주들은 테마 또는 개별 중소형주다보니 윗꼬리에 물리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선취매라고 매수를하면 내 종목만 빼고 시장은 미친듯이 상승합니다.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단순하게도 여러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종목을 단기 스윙으로 대응하는 것 말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얼마전 일신바이오 또는한국정보인증과 같은 종목처럼 이슈에 따른 스윙.

해외 증시도 점진적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재확산 여부 그리고 치료제/백신의 긴급승인신청과 출시 그리고 투여까지.. 모든게 일순간에 전세계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언택트는 데이 트레이딩 관점. 실상 그외 종목군들은 하루 이틀 이상의 스윙 관점으로 포지션을 끌고가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을 느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종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실상 언택트를 제외한 모든 섹터와 테마가 거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적어도 저에게는… 항공주, 자동차, 콜드체인.. 기타 등등.

어쩌면 수익 내기 수월하고 보다 구체적인 시장뷰를 갖게 해주니… 복잡하게 생각치 마시고 시장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금요일. 우리 증시는 투매가 발생치 않는다면 하락 마감을 해도 강한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종목별 장중 저점 매수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손절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가장 명확한 이유는 손절이라 생각합니다. 자주해도 망하고 안해도 망하고… 이런 저런 이유로 손절매는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유일한 주식 시장 생존 무기라 여기고 있습니다.

아니다 싶으면 잘라야 합니다.

언제가 내 매수가 이상으로 주가는 오르겠지? 물론 그런 경우 많습니다. 그러나 반대 상황에서 되돌리기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면 최악의 경우 시장에서 퇴출되는 경우도 허다 합니다.

종목별 비중 조절… 그리고 상황에 따른 손절매. 단순하지만 개인 투자자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투자 무기가 될 것입니다. 왜? 머잖아 시장은 조정 또는 하락을 보여줄 것입니다.

반등이 나오면 조정이 될 것이고, 의미있는 가격을 이탈하게 되면 하락. 그런 상황에서 외부 악재까지 노출된다면 투매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명분이 사라진 주식을 손실이 아쉬워 장기 보유하는 일은 자제하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요일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즐겁지만 아쉬운 요일입니다. 모두 현명한 대응하시어 손익에 상관없이 만족스러운 결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https://bit.ly/48Mymxp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