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꼬리에 물리지 말자.

누가 강세라고 하나요? 시장은 비추세 시장임을 여실히 들어나고 있습니다. 정답 유무는 필요없습니다만 혹여 시장 왜곡으로 현금 비중을 극단적으로 낮추며 주식 비중을 증가 시키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발생하여 괜스레 마음이 상합니다.

코스닥 시장은 춤을 추고 있습니다. 지수 보다는 구성 종목들의 변동성이 극심합니다.

혹자는 이야기 합니다. 변동성이야 말로 개인 투자자에게 최고의 시장 상황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과연 그러할까요?

실전에서 변동성은 어디가 저점인지 또는 어디가 고점인지 가늠키 어렵게 합니다. 몇가지 잔기술(기술적분석, 호가창, 수급분석 기타 등등)이 아무리 높은 승률을 가져 간다 할지라도 결국 거래 횟수 증가에 따라 결국 패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잘난 놈이라서 단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시장 이치이며 자본 시장의 성립 및 유지 가능 이유이기도 합니다.

개인 투자자에게 저는 장투를 권하지 않습니다. 그렇다하여 단타를 권하지도 않습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말라는거냐? 아닙니다. 꼭 극단적으로 둘중 하나만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거래 횟수를 줄이며 상황에 따라 모멘텀에 기반한 스윙 거래 그리고 수익 폭에 따른 보유 기간 결정. 단순하고 본질적이지만 단순하게 시장을 바라보고 접근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물리기도 싫다. 거래 횟수를 늘리는 것도 역시 싫다. 하염없이 오를때까지 주식을 보유하는 것도 싫다. 뭐 이와 같은 이유가 대부분입니다.

트레이더로서 이 시장에서 먹고 살다보면 누구나 비슷한 고민을 합니다. 빠른 시간내에 큰 돈을 벌 수 있을까? 남들과 나는 다르니 가능할꺼야. 또는 주식은 결국 장기투자가 답이다라며 이분법적 사고로 시장을 접근하는 경우. 결코 그렇지 않음을… 중립적인 성향의 트레이딩도 존재함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종목들이 윗꼬리를 길게 달면 극심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되려 KOSPI 종목이 안정적 반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행이라 여기는데 어느 분들에게는 참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인의 매매툴이 단기 매매에 적합하지 않다면 관망을 하는 것 역시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KOSPI 대형주 위주의 시장 관찰 및 매수 역시 괜찮을 것입니다. 스탑로스 기준은 KOSPI 2000pt으로 단순하게 설정하면 될 뿐이니 말입니다.

종목들의 희비가 엇갈리며 바닥권에서 탈출하려는 종목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연 시장의 오버슈팅 시그널이 될지 혹은 조만간 머지 않아 무너지는 시그널이 될지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시점입니다.

어쩌면 현금쥐고 구경하다 뭐든 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대응 하는게 정답입니다. 알 수 없는 불투명한 미래를 앞두고 위험 자산을 껴안고 있는 것은 흡사 일제시대 카미카제와 같은 행위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긴장을 고삐를 더욱 죄어야 하는 시기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ps. 시장 기준 가격은 전일과 동일합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