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을 맞추려 애쓰지 말자.

가격 추세에 정답이 있을까?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은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오를 것으로 생각했던 시장이 내리면 그것에 맞게 대응을 하면 됩니다. 반대로 내릴 것이라 생각했던 시장이 오르면 용기 내 대응을 하면 됩니다. 내가 내린 결론이 정답인지, 오답인지 여부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결론이 정답인 양 다른 이들과 경쟁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런다 한들 남는 게 뭐가 있습니까? 보상이 주어지지도 않으면 명예 역시 남지 않습니다. 그저 치기 어린 자존심 싸움일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 버는 방법에는 정형적인 방식은 절대 존재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그러한 것이 극소수의 사람들에게 전해져 내려오며 그들만의 공유로 전 세계 부의 상당 부분을 지배하고 있다는 음모론이 있습니다. 저는 그것 역시 믿지 않습니다. 물론, 규모의 경제학 말 그대로 유지와 확장은 상대적으로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단 하나의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돈이 필요한 이들은 그것이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현실이 절박할 수록 믿음은 더욱 강해집니다.

그런 거 없습니다.

시장은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오랜 시간 지루하게 횡보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 시장을 고려한다면 굳이 시장을 정확히 예측하고 예단하려는 습관이 얼마나 소모적이며 감정과 시간 낭비를 일으키는 비생산적인 일인지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시장이 상승한다고 그간 비추세 구간에서 손실을 키운 종목이 수익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반대 상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이 하락하는 경우. 대다수 종목 역시 부진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때 큰 폭의 하락을 보인 종목은 앞으로 시장 반등 시에 어떤 상황을 보여줄까? 대다수 투자자의 기대감은 큰 폭의 반등입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요행을 바라는 투자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차라리 덜 빠진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 반등시 손실을 최소화하며 수익을 안정적으로 취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손실은 작게 수익은 크기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하지만, 다수의 투자자는 이와 반대의 행태를 보입니다.

정답을 맞추려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오늘 오후 또는 내일. 길게 봐서 그 다음 날까지 정도는 디테일하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거기까지입니다. 반년 후, 1년 후, 3년 후의 시장이 무슨 상관입니까? 간혹 본인 포트폴리오의 손실 종목으로 인해 시장 상승 뷰에 대한 확신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타인에 의지한 인지 부조화, 자기합리화, 심리적 안정을 취하려는 꼼수에 불과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선한 웃음을 띈 채 냉철한 판단을 내려 합니다.

그래야 그나마 주식 투자만으로 먹고 살며 삶을 윤택하게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정답과 맞추기 위해 자존심 싸움을 하는 집단이 결코 아닙니다.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매일 같힌 노력하는 이들입니다.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