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조해 하거나, 압박감을 느낀다면?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약세장에서는 보수적으로 임하면 됩니다. 강세장에서는 공격적으로 행하면 됩니다. 웅크릴 때와 나아갈 때를 구분 짓는 것도 실력입니다.

지금 시점은 박스권에서 상승 돌파를 이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횡보와 하락. 전형적인 비추세 시장입니다. KOSPI 지수 기준 상방 2080Pt 안착 시에는 매우 긍정적 흐름을 기대합니다. 이하 영역에서는 눈치를 살피며 단타, 수익 폭에 따른 스윙 정도가 가장 현명한 트레이딩이 될 것입니다.

KOSDAQ 시장은 종목에 집중해야 합니다. 내 종목이 손실이라면 전체 시장 흐름과 관계없이 손절매를 실행해야 합니다.

특히 소위 한 방을 노리는 분들의 두 번째 바람은 ‘반등’인 것 같습니다. 수익에 대한 욕심은 버리지 못하며 손실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는 이해하기 어려운가 봅니다. 지금 만약 그렇다면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그래야 2017년 거듭날 수 있습니다.

수익은 꾸준하게 이어가야 합니다.

가끔 손절매도 할 수 있습니다.

기대치도 않은 큰 수익을 한방에 낼 수도 있습니다.

작은 수익으로 마감하는 날도 있을 것입니다.

손실로 마감하는 하루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절매를 전혀 하지 않고, 매일 큰 수익을 내며 대박을 터트릴 수 없습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내일부터 한파로 인해 속초 앞바다가 얼어붙을 지도 모른 다는 유언비어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약세장입니다. 설날을 앞두고 극심해질 것입니다. 관조하는 자세 잃지 말기 바랍니다. 트레이더가 초조해하거나 압박감을 느끼면 불리한 상황에서 게임에 임하는 것과 같습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