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시장 상승의 원동력이 되어준 외국인들의 수급 흐름이 무료 방송 이벤트와 과거 팍스TV 그리고 시황분석 글로서 누차 강조해온 바와 같이 흘러감에 따라 시장이 일정분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전 무료 방송에서 조정 하락의 가능성을 염두에 둔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해드렸지만 트레이더라면 이런 시장 상승에서 작든 크든 자신의 그릇에 맞춘 자금을 활용한 매매를 지속함으로서 트레이더로서의 ‘촉’을 잃지 말아야 함을 또한 강조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은 금일장 그리 하셨는지 문득 궁금할 따름입니다.
노란색 음영으로 채워진 부분은 청산 종목군들입니다. 현재 포트폴리오는 후성, 대덕전자, 삼성전기. 실전멤버(정회원)님들의 포지션이 이미 공개된 마당에 추가 종목군을 제외한 현재까지의 종목군은 앞으로도 계속 공개를 할 예정입니다. 후성의 경우는 지난 2월 17일 이후로 지속 추세추종을 하여온 종목으로서 아직까지는 청산 시그널이 발생하지 않았기에 지속 홀딩을 해 나아가고 있으며, 대덕전자의 경우는 지난주 금요일 이후로 지속 홀딩 종목군으로서 준회원님들께도 작지만 소중한 수익을 안겨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삼성전기는 전일 무료방송 추천주로서 시장 상승에 대비한 낙폭 종목군으로서 선정한 종목이지만 현재까지의 흐름이 긴장의 끈을 놓지 말라는듯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일정분 긴장하며 관찰 중인 종목입니다. 실전멤버분들께서는 항시 언제든 HTS에 매도 셋팅을 최우선으로 해주시면서 저의 생각에 망설임 없이 따라주셔왔고 앞으로도 더더욱 잘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수익과 직결되는 가장 마음 편한 전략입니다. ^^
시장이 전고점 돌파와 함께 재차 하락 조정이 발생할지 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시장이 점차 타짜들의 영역으로 접어들며 초짜들의 얼을 빼놓는 상승이 이어질지 지난 상승장에서 소외된 모든 이들의 바램처럼 다시금 시장 하락이 이루어지고 바닥을 다진 상승이 나타나길 바라는 희망이 과연 시장에서 이루어질지가 관건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현재까지의 시장 시그널과 각 업종별 대표종목군들의 흐름을 놓고 본다면 시장은 하락, 조정의 부정적 흐름보다는 상승 가능성을 좀더 크게 열어두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따라 외국인들이 명분없는 묻지마 매수를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행하고 있습니다. 오는 금요일장 흐름 역시 외국인들이 리드해 나아가는 시장이 연출이 된다라면 우리 시장 참여자들은 결코 망설이 없이 작든 크든 전략적 자금 배분을 통해 일정분 시장에 발을 담궈야 할것이며 그러한 시도의 결과가 좋게 나타난다라면 나름의 베팅 전략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이도 저도 아닌 그저 시장을 관망하고 비판하며 결과론적인 해석만 일삼는다면 시장에서 결코 승리자가 될 수 없습니다. 시장이 점차 타짜들의 영역으로 흘러가며 초짜들의 두려움과 공포 그리고 희망을 우걱 우걱 집어 삼키며 상승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언급해 드렸습니다. 이는 무엇을 뜻합니까? 그렇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초짜인지 타짜인지 또는 사짜인지를 명확히 판단하고 초짜라면 타짜가 되길 위한 뼈를 깍는 고통을 수반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며, 타짜라면 혹여 무뎌졌을지 모를 칼날을 재정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사짜라면… 글쎄요. 할말이 없군요.
소외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장에서 이리저리 방황하기 보다는 자신의 매매툴이 스켈핑과 데이트레이딩이라면 당일 KOSPI 종목군들 중 거래량/거래대금 상위 종목을 선별하여 오전장 짧게 매매를 하여야 할 것이며 스윙 이상의 중장기 트레이더라면 기술적분석을 앞세운 기준없는 사놓고 기도하기 식의 비자발적투자는 잠시 제껴두고 시장 관심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급 이상의 무거운 종목들 중 봄의 새싹과 같이 이제 피어날 수 있는 종목으로 전략적 트레이딩을 실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 종목들이 시뻘겋게 달아 오르며 생성과 소멸의 과정을 거치며 시장은 팽창과 수축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그러한 와중에 그 누구도 눈치 채지 못하게 또한 시장은 상승을 만들어 갑니다.
여러분들은 초짜입니까? 그렇다면 노력하십시요. 타짜이십니까? 초심을 잃지 마십시요.
요즘들어 부쩍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 트레이더로서… 전문가로서 뜻깊은 수익을 실현하고 나서의 안일해지고 나태해지는 마음을 추스리고 재정비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시장이 변할지 알 수 없으며 그것이 트레이더에게 얼마나 큰 고통으로 작용하느지 뼈저리게 느껴왔기 때문일런지도 모릅니다. 여러분들도 특히나 우리 실전멤버분들께서도 3월달 타인의 부러움을 살만큼의 수익을 내었으나 이것이 여러분들의 능력도 아닌, 저의 능력도 아닌 그저 시장이 안겨준 수익이라는 점을 절대 잊지 마시길 바라며 겸손한 마음 절대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장은 결코 자만과 오만 그리고 남을 기만하는 자를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내일은 시장이 어찌 될까요…? 사실 내일 시장보다는 향긋한 봄나물이 가득한 밥상에 앉아 여유롭게 배를 채우고 싶은 생각만 가득합니다. 여러분들도 오는 금요일장 마무리 잘 하시고 주말에는 가까운곳에 향긋한 봄나물에 기름진 백반 한그릇 하시길 바랍니다.
부를 향한 욕심은 버리되 절박함을 키우시며 반드시 꼭 부자가 되시길 빌어 드립니다. 돈 많이 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