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4.23] 진심과 정성을 다해 우리는 시장과 역행하며 수익을 향한다.

안녕하세요. 참으로 오랫만에 시황분석을 통해 인사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간 지지부진해왔던 시장 상황에서 단한번의 손실없이 리스크 관리. 어쩌면 극단적으로 인간 본성을 얼마만큼 역행할 수 있는지를 우리 회원님들과 실험적인 노력을 해왔으며 최근의 시장 악화 속에서도 피어나는 꽃과 같은 천금같은 종목들을 다시금 트레이딩하며 이것이 트레이딩이고 진실로 자신이 트레이더임을 확인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실전 트레이더 회원님들 그러하시죠? ^^

조금은 더 편안하고 격없이 다가서며 시장 앞에서뿐만 아니라, 본 전문가를 믿고 의지하여 주시는 고마운 분들께 보다 더욱더 겸손한 자세를 취하며 그간 저의 말을 따르고 끝까지 신뢰를 잃지 않으면 그마만큼의 큰 보상이 있을 거라 언급해왔습니다. 진부하죠. 하지만 우리 실전 멤버들은 철저히 따라왔고 앞으로 따를 것이며 그간의 프로젝트 형식의 학습의 결과를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그간 전문가 답게 이렇다할 활동도 하지 아니하며 도데체 무얼 하였는가?

시장이 악화될때 전문가로서 무작정 종목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닌, 기다려야 할때와 나서야 할때를 명확히 구분지어 극단적 리스크 회피에 대한 실전을 보여드려 왔으며 그 시간 동안 시장에 울려퍼지는 절규를 이기적일지 몰라도 일단 자신은 섞여 있지 않기에 충분히 만족하고 수익보다 손실을 보지 않음에 시장 앞에 감사하며 칼을 갈고 또 갈았습니다. 이 단순하고 진부한 스토리는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대다수의 트레이더가 존재하기에 시장은 존재하며 함께 생성과 소멸 그리고 팽창을 거듭해 나아가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단지 지수가 하락한다하여 손가락 빨고 있기에는 하루빨리 돈을 벌어 어느 누군가에게 선물도 해주어야 할 것이고 생활도 해야만 하는 불운한 트레이더가 대다수인 이 시장에서 언제까지 기다려야만 하는가? 아쉽게도 기회가 존재 할때까지이며, 그 기회는 트레이더가 아닌 시장이 주는 것임을 잊지 않는 이상 최근의 기회를 붙잡는 성과를 거둔 몇몇 현명한 트레이더가 있을 것입니다.

왜? 항상 개인은 돈을 잃게 되는가. 그것은 트레이딩이란 행위 자체가 판단과 실행 그리고 오류 수정의 반복임을 잊고 때와 상황에 맞춰 끼워 맞추기식의 자기합리화와 인지부조화라는 치명적 맹점에 의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분명한것은 코스닥이든 코스피든 그간의 하락에서 상승/하락을 반복하는 종목군들이 있었으나, 수익으로 연결 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손실을 기록 중이거나 물타기에 쓰린 가슴 부여잡고 어느순간 기업 가치를 분석하며 단기 트레이딩 시나리오는 잊혀지고 펀더멘탈리스트가 되어가는 과정… 늘 그러해왔고 누구나 한번쯤 경험 해보았을법한 최악의 시나리오.

혹.. 그러한 늪에 빠져 계시는지요?

본 전문가는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명확히 꿰뚫는다 할지라도 과연 그것을 수익으로 연결 시킬 수 있을지 자신이 없습니다. 왜? 본질은 정답이 아니라 흐름이며 유행. 즉, 트렌드이기 때문이며 그것은 통제 가능 범위를 벗어난 영역이기에 그저 추종하는 것으로 때로는 작게 먹고 잃기도 하며 크게 먹을때는 누구보다 크게 먹으며 외국인/기관 흉내내려 억지 부리지 않고 안정적 수익을 노리기에 그러합니다.

본질은 단순한데… 이 말의 의미는 우리 실전멤버분들께서만 아실듯한 달리보면 뜬구름 잡는 소리이겠으나… 진실로 단순하고… 아무런 변명없이 매수와 매도. 그리고 때로는 작은 생채기 정도의 손절. 그러한 과정의 반복이 결과적인 대박으로 향하는 지름길임을…

시장 하락이 두려우신지요? 또는 새로운 기회가 올것만 같아 설레이시는지요? 본 전문가는 시장 향방에 대한 명확한 정답을 제시하지 않아 비전문가로 보이시는지요?

글에서 밝힐 수 없을 정도로 숱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왔고 실제 라이브방송과 문자 등을 통해 전달 받은 사항들이 때로는 정교하게 때로는 엇비슷하게.. 어쨋든 리스크 회피의 기준이자 시장 하락 시나리오를 명확히 보여드려왔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모든 내용은 불특정다수에게 남발하여 본 전문가를 믿고 의지하지 않는 분들에게 실망감을 넘어선 손실을 안겨드릴까 두려워 그러하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어쩃든.. 중요한것은 손실은 없으며 미실현 수익과 언젠가는 본 전문가를 떠나 홀로서기 할때.. 그때 왠지모를 자신감에 깡통은 안찰것이란 확신. 이것 하나 만큼은 확고히 약속하며 우리 회원님들 스스로의 노력과 저의 노력은 지속될 것입니다.

이것이 진심과 정성을 다하는 전문가의 자존심이자 보다 트레이딩 본질에 단순히 접근하고자 하는 한 인간으로서의 이야기이자 실화입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두들 부자 되세요. ^^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