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과 극을 달리는 시장 입니다. 월요일장 반등 흐름에 오늘 같이 흐른 날에도 괜스레 마음을 편안케 합니다.
앞서 KOSPI 1910pt 이탈 이후의 움직임에 대해서 1850pt까지의 추가 하락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해당 기준 가격은 유효하나, 현 시점 해당 기준가 반등 흐름이 KOSPI 대형주를 중심으로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상황에 구태여 시장을 왜곡할 필요는 없습니다.
금일 장 기준. 1930pt 안착은 매우 의미가 큽니다. 구체적인 언급은 할 수 없으나, 시장 참여자들의 투심을 버티게 해주는 기준가가 될 것이며 해당 가격마저 이탈하였더라면 실상 매도 물량이 대량으로 쏟아 질 수도 있는 중요 가격이 될 것입니다.
즉, 금일 종가상 1930pt 마무리는 긍정적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후 1940pt를 빠른 시간내에 회복해준다라면 시장은 어설프게나마 V자 반등에 근접한 패턴을 보이는 상승 흐름을 이어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회복 시간이 최대 3일 내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라면 횡보(비추세) 시간은 점차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와 함께 개인들의 매도 물량 역시 대량으로 발생하는 것이 긍정적 시그널로서 작용할 것입니다. 최근 코스닥에서의 개인 물타기 물량은 천억 단위를 넘어선지 이미 오래 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두말 할 것도 없이 말입니다.
이 글을 쓰는 저 역시 개인이지만 아쉽게도 시장은 개인의 수익을 쉽게 용납치 않습니다. 외인의 시세 리드를 위해서는 저가 메리트 매수라는 명분이 형성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아직까지는 외인들의 적극적인 시장 개입이 확인 되지 않았기에 실상 지표 상승 흐름만 발생하며 초대형주의 지수 리드와 중소형주의 적은 거래량으로 급등락을 일으키는 시세가 유지 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여 말씀드리자면, 1910pt 이탈 하지 않은 상황에서 1차 1930pt. 2차 1940pt(최단 기간 회복 및 지지반등 중요)가 발생하여야 합니다.
매매툴로는 단기 개별주 거래에 집중 하는 것이 좋으며, 중대형주 보유 관점의 트레이딩은 유효하나 별도 VIP정회원님들 리딩 사항으로 이 곳에 기재하지는 않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