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과 청산 그리고 비중 기본 전략

시장 상황과는 관계없이 각자의 원칙과 경험대로 포틀폴리오를 구축하기 마련이다. 각자의 판단대로 좋은 종목을 다수 보유 한다라는 만족감도 있을 것이며, 원칙적으로는 위험을 분산할 수 있는 목적도 있다. 우리는 그러한 과정에서 진입과 청산을 하게 된다.

보통의 경우 이분법적으로 진입(매수)가 중요하다. 청산(매도)가 중요하다. 등으로 나누어 편가르며 언쟁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사실 무엇이 중요하다라고 단정 짓기에는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어쩔때는 적절히 매수를 행함으로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으며, 어떤 때에는 적절한 매도가 손실을 최소화 시켜주는 절대적 기술로서 작용하는 경우도 있기에 그것만으로도 무엇 하나가 중요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래도 작은 차이라 할지라도 굳이 하나를 꼽아 본다라면 매수에 0.1% 정도의 중요 가중치를 둘 수 있겠다. 근거는? 글쎄. 복잡 난해하고 서술할거 없이. 모든 거래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포지션 설정이 얼만큼 유리한가에 따라서 추후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매도가 쉽게 이뤄질 수 있으며 때로는 매수와 동시에 수익권으로 포지션을 가져가는 경우도 발생한다.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서인지 필자는 오래전부터 매수를 조금 더 중시 여기는 편이다.

그간 손절매 또는 손실 관리에 대해서 오랜 시간 이야기를 해왔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항상 매도만을 강조하는 사람 취급을 하기도 한다. 변명이지만 사실 매수는 다들 쉽게 하길레…. 매도는 그리 쉽게 하지는 못하길래.. 그래서 그랬을뿐인데… 오해가 편견이 되어 당연히 그런 사람 취급을 받기에 이르렀다.

사설이 길었다.

매우 높은 승률의 베팅 전략을 공유하고자 한다. 다소 난해하거나 추상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반면에 무릎을 탁 치며 대뇌를 관통하는 짜릿함을 느끼는 이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각자에게 맡긴다.

종목을 선택해 처음 진입시와 그 다음 추가 매수. 그리고 마무리 단계를 거쳐 베팅하는 전략이다. 각 종목마다 대략적으로 최대 매수 가능 물량이 정해져 있을 것이다. 물론 소액 트레이더는 상황에 따라서 과감하게 전액을 베팅하는 경우도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소액일지라도 되도록이면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리스크 분산 차원에서 되도록이면 포트폴리오 구축을 하길 바란다. 종목의 갯수가 단 2개일지라도 말이다.

여하튼 최대 매수 가능 금액은 시장 상황에 따라 잘라진다. 어떤때는 50% 비중이 될 수 있다. 또 어떤때에는 10% 비중을 가져가는 경우도 있다. 강세 시장과 주목 받는 종목 그리고 시장 수급 등의 변수를 기준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아마도 이 부분은 경험에 의해 통찰력의 늘어날 것이라 여겨진다.

종목을 선택하는 기준의 첫번째 이유는 가격이다. 아무리 수급이 좋은 종목 일지라도 먼저 가격대가 어중간하고 상승중인 종목에는 승부를 걸지 않는다. 안전한 상승 추세를 버리고 굳이 위험한 비추세 종목을 선택하는 이유가 수익의 차이 때문이며 하락했을때의 가격이 수급이 동반한 또는 외인 비중이 뚜렷히 가겨보다 비중이 높을때 종목을 선택하는 방식인데 10개 종목을 선택한다면 6새 종목은 거의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나머지 4개의 선택 종목은 그때 수급 상황에 맞춰 선택하는 방식이다. 한때는 투자금인 현물 비중이 적을때 반대로 상승 쪽에 비중을 두고 게임을 벌였으나 수익에선 오히려 하락쪽일때보다 못했다.

이유는 안전성이 있지만 반대로 수익률에선 확실히 떨어지며 가격대가 높을 상승 추세에 있는 관계로 프로그램 매매에선 매도 차익 매물이 반대로 많이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준점이 거래원 창구 수급만을 의지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난해하다. 그러므로 하루 단기매매에선 적절치 않다.

상승 추세에 놓여있을땐 반대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하면 유리할지 모르지만 반대로 단기 매매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는 이유가 장중에 수급의 불안정성과 수익률의 불균형으로 결국에는 수익을 얻지 못하며 변동성에 휘둘려 좋은 기회를 앞에두고 악수를 둘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통의 수급 상황을 예로 든다면 거래원 창구의 수급이 소규모 상승 매수 수급이 우위를 보였을때 프로그램 매매에서는 매도 누적 금액이 장시작부터 마이너스 출발로 마무리도 마이너스를 면치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때 종목을 들고갈땐 오직 당일 거래원의 수급으로는 언제까지 상승을 이어줄지를 가늠할 수가 없고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여서 오직 싯가 형성시에 고점을 기준으로 매도 타이밍을 잡는데 그쳐야 한다.

추세, 비추세 거래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 일반적으로 KOSPI, KOSDAQ 시장에서는 추세 거래가 확률적으로 승률이 높다. 빈도수 역시 높기에 손실 관리만 적절하다면 수익 계좌를 유지 할 수 있는 확률도 높다.

전업, 비전업 관계 없이 자신의 매매툴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그것이 추세, 비추세 추종 어느 것이 되든 말이다. 앞서 필자는 추세 추종 거래에 대해서 오랜 시간 강조하였다. 소위 고점매수, 저점매도의 중요성을 말이다. 그래서 오늘의 반대 개념으로 비추세 거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다.

사실이 그러하다. 비추세 거래는 확실히 불확실한다. 단, 거래 대상 시장이 KOSPI 또는 KOSDAQ 중대형주 이상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물론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낮을 뿐. 안전하다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비추세 거래 대상을 증거금100%, 관리종목, 부실주, 더 나아가 어떤 재료는 내포했다고 알려지는 저가주에 집중되는 경향이 짙기에 그러한 주장을 해왔다.

추세 거래는 안전성과 수익을 보장해줄 수 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른 하락 움직임이 발생했을떄는 그에 따른 대응이 쉽지는 않다. 특히 이제 막 시작하는 초심자에게는 매우 어려운 결단을 내려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비추세 거래에 더욱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들도 많다.

필자 역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비추세 거래를 선호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대형주. 특히, KOSPI200 구성 종목 중에서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비추세 구간내에서 전환이라 판단되는 시점. 그에 따른 수급 유입 여부를 면밀히 보고 판단을 내리는 편이다. 이는 매수 종목이 하락을 하게 되더라도 수급만 안정적이라면 단순하게 추가 매수를 진행해도 무방한 경우가 종종 있기에 그러하다. 이 또한 추후에 전략적인 부분을 언급할테지만 원칙과 기교를 갖추게 된다면 단순히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시장 평균 수익률을 상회하는 결과를 매우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장담한다.

비추세 종목은 종종 특정 가격대에서 하락을 멈추게 된다. 우스개 소리로 상폐만 되지 않는다면 당연한것이라 여겨도 된다. 대표적으로 농담삼아 ‘남자의 주식’이라 불리는 ‘OCI(010060)’도 있지 않는가?

비추세 거래라 할지라도 수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면밀히 관찰 및 분석하여 대응하게 된다면 승자의 위치에서 쉽게 거래가 이뤄질 수 있다. 동시호가에 형성되는 시가를 기준으로 하락 즈음에서 발생하는 외국계 창구의 매수 물량. 그에 따른 반등 흐름을 쫒는것만으로도 놀라운 수익을 낼 수 있다.

1%~3%의 수익.

놀랍지 않은가? 간에 기별도 안가는 맥 빠지는 수익이라 여기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진부하지만 저러한 수익을 과연 누가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까. 쉽게 생각되는가? 그렇게 여겨지는가? 언젠가 반드시 이 글을 다시 읽는 이들이 한명이라도 생기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다.

good luck.

RANDOM RECENT